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 'AI로봇'으로 코로나19 막는다

공유
0

SKT, 'AI로봇'으로 코로나19 막는다

ICT로봇이 체온 검사, 방역, 소독 등 수행...체온 높으면 출입 제한도

코로나19방역로봇이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에서 방역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방역로봇이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SK텔레콤 본사에서 방역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코로나19영향으로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비대면) 방역 서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5G와 AI 등 첨단 ICT 기술로 무장한 로봇이 개발됐다.

SK텔레콤은 공장 자동화 전문 기업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 함께 코로나19 방역로봇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로봇은 이날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 에스케이텔레콤 본사(T타워)에 배치돼 출입자 체온 검사, 방역 활동,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권유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활동을 벌인다.

방역로봇에는 5G, AI 등 첨단 ICT 기술과 로봇 자율주행, IoT 센싱 등 공장 자동화 제어 기술이 적용됐다.

SK텔레콤과 오므론은 이번에 개발한 코로나19방역로봇을 자사 시설에 우선 도입해 활용 후 올해 하반기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양사는 앞선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로봇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버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율주행, 체온 검사, 방역 등의 활동을 한다. 예를 들어, 로봇이 체온 검사 데이터를 5G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면, 서버가 데이터를 분석해 체온이 기준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되면 로봇에게 출입을 제한시키라고 명령한다.

또한 낮에는 건물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스프레이로 방역하고, 방문객이 없는 밤에는 유브이램프를 이용한 방역을 진행한다. 방역 로봇에는 인공지능 기반 인식 기술이 적용돼, 출입자들에게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권하는 역할도 한다. 몰려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가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요청하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이 발견되면 다가가 마스크 착용을 권유한다.

SK텔레콤 최낙훈 Industrial Data 사업 유닛장은 “SK텔레콤은 코로나 방역 모범 국가 대한민국의 대표 ICT 기업으로써 국가적 재난 극복에 기술을 통해 힘을 보탤 것”이라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5G, AI 등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언택트 시대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