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X 청각장애인 이용 편리해진다

공유
0

KTX 청각장애인 이용 편리해진다

KTX 역사에서 수어영상 안내서비스가 실시되는 등 청각장애인의 철도 이용이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 ‘코레일’)는 26일 청각장애인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수어영상전화기 설치 ▲역 시설 이용정보 수어영상 안내 ▲코레일톡 열차 도착 전 알림 개선 ▲보이는 화면 및 채팅상담 등을 담았다.

코레일은 이를 위해 지난 23일 서울역에 청각장애인이 영상통화로 수어통역센터 담당자와 수어로 대화할 수 있는 수어영상전화기를 설치했다. 수어영상전화기는 오는 7월까지 전국 주요 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내달에는 서울역과 용산역, 대전역, 익산역, 광주송정역, 동대구역, 부산역 등 6개 역사에는 수어영상 안내서비스도 제공한다.

‘코레일톡’의 열차 도착 전 알림 서비스에 휴대전화 진동 서비스를 탑재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한국농아인협회와 합동 모니터링 의견수렴을 통해 장애인 입장에서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코레일은 청각장애인의 불편해소를 위해 올 초부터 5차례에 걸쳐 ‘한국농아인협회’와 간담회 등을 진행했다.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청각장애인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사진은 수어영상 전화서비스 모습(한국철도공사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청각장애인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사진은 수어영상 전화서비스 모습(한국철도공사 제공)



신종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kc1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