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중국, 호주에 무역 보복 시작

공유
1

[글로벌-Biz 24] 중국, 호주에 무역 보복 시작

호주의 코로나 기원 조사 촉구에 중국 소고기 수입 중단 이어 보리 수입품에 관세 80% 이상 부과

호주가 코로나19 발원지 조사에 관해 목소리를 내자 중국이 '경제 보복'을 경고하면서 양국의 갈등이 깊어졌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호주가 코로나19 발원지 조사에 관해 목소리를 내자 중국이 '경제 보복'을 경고하면서 양국의 갈등이 깊어졌다. 사진=로이터
중국과 밀접한 경제 교류를 맺어 온 호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에 대한 조사를 중국에 제기했다가 중국의 무역 보복조치에 난항을 겪고 있다.

미국 CNN방송은 28일(현지시간) "호주에선 중국에 대해 더 독립적인 입장을 취해야 한다는 여론과 경제적 실리를 생각해야 한다는 여론이 맞서고 있다"며 "독재정권과 밀접한 무역 관계에 있는 민주주의 국가인 호주가 독립적인 외교 정책을 유지하는 일이 가능한지를 보여주는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호주와 중국의 무역 규모가 2018년 기준 2140억 달러(약 264조 원)를 상회하는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양국의 관계는 몇 년간 돈독했으나 호주가 2018년 자국 5G 통신망 사업에서 중국 기업 화웨이를 배제하면서 관계는 어그러지기 시작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지난달 21일 "(코로나 기원을 밝히는) 조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중국이 그간 내놓은 것과는 다른 시각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편에 서서 중국의 코로나 책임론을 거론한 것이다. 청징예(成競業) 호주 주재 중국 대사는 "호주 정부가 코로나 발생 원인 조사를 진행할 경우 중국 학생과 관광객의 호주 방문이 끊길 수 있다"고 반발했다.

지난 12일 호주 소고기 수출의 24%를 차지하는 중국 정부는 호주산 소고기 수입을 부분 중단했다. 18일에는 연간 생산량의 절반을 중국에 수출하는 호주산 보리에 대해 최대 80%까지 반덤핑·반보조금 관세를 부과한다고 했다.

양국 갈등은 격화하고 있다. 최근 영국이 중국 거대 통신 기업 화웨이 기술 사용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호주 관료들은 이를 환영하는 입장을 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7일 "호주는 화웨이를 대하는 태도에서 중국을 화나게 했고 후폭풍이 따를 것"이라고 했다.

정보·보안에 관한 의회 합동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호주 앤드류 해스티 자유당 하원의원은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가 경제안보를 중국같은 독재 정권에 지나치게 의지해 온 데 대한 진정한 대가를 보여주고 있다"고 정부를 비난했다.

하지만 다른 한 편에선 지금까지 호주가 미국에 대해 지나치게 낮은 자세를 유지해왔으며,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에 등을 돌린 것은 잘못된 판단이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로리 메드카프 호주 국립대 교수는 "양국의 관계는 상당히 어려운 국면에 있다"면서 "예전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왔지만 이번엔 중국이 의도적으로 갈등을 장기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