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가보안법 반대" 홍콩 시위, 한밤중까지 이어져…360명 이상 체포

공유
0

"국가보안법 반대" 홍콩 시위, 한밤중까지 이어져…360명 이상 체포

27일 홍콩 중심부에서 한 여성이 시위 진압 경찰이 경비중인 거리를 건너려 하고 있다. 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7일 홍콩 중심부에서 한 여성이 시위 진압 경찰이 경비중인 거리를 건너려 하고 있다. AP/뉴시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28일 홍콩 국가보안법 초안을 가결할 예정인 가운데 홍콩에서는 27일 격렬한 반대시위가 벌어져 360명 이상이 경찰에 체포됐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보안법 반대 시위 참가자들이 시내 중심가 도로를 점거하고 화염병을 던지며 시위를 벌였고, 한밤중까지 경찰과 대치했다고 보도했다.

범민주 진영은 국가보안법과 국가법 제정에 맞서 27일 오전부터 출근길 대중교통 방해와 입법회 주변에서 시위를 벌였으며, 점심때부터 시위 참가자들이 늘어나 저녁에는 수천 명 규모로 증가했다.

당국은 약 3000명의 경찰을 동원, 삼엄한 경비에 나섰고 물대포와 최루탄을 쏘면서 시위대 해산을 시도했다.

심야까지 이어지던 시위대와 경찰 간의 충돌은 자정쯤에 마무리됐다고 SCMP는 전했다.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홍콩보안법 제정이 추진되는 와중에 홍콩 입법회는 27일 국가법 2차 심의가 진행됐다.

'국가법'은 중국 국가인 '의용군행진곡'을 장례 의식이나 상업 광고에 사용하는 등 모독이나 조롱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내용으로, 이날 입법회 심의를 거쳐 내달 4일에 표결을 통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