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희토류 테마주 주목받는 유니온머티리얼 어떤 회사?

공유
5

[기업분석]희토류 테마주 주목받는 유니온머티리얼 어떤 회사?

미중간 대립으로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관련주'로 주모받고 있다. 세계 희토류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한 중국이 미국에 대한 무역보복으로 희토류 수출을 제한할 것이라는 관측에 따 국내 희토류 관련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받는 모습이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자동차 모터용 자석과 절삭공구, 스페셜 공구, 산업용 세라믹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다.쌍용양회에서 분사한 쌍용머티리얼을 OCI그룹 계열사인 유니온이 인수해 사명을 바꾼 회사다.(주)유니온이 지배기업이다.

자동차 모터용 자석 응용 범위. 사진=유니온머티리얼이미지 확대보기
자동차 모터용 자석 응용 범위. 사진=유니온머티리얼

대구 성서공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니온머티리얼은 포항과 대구 두 곳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고 전세계 대부분 지역에 수출을 하고 있는 중견수출기업이다. 세계적인 품질로 평가 받고 있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포함한 각종 첨단 세라믹 부품류는 물론, 절삭공구와 산업용소재 등 자동차, 전자, 전기, 기계산업용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3월 말 현재 종업원은 305명이다. 매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91억 원, 영업이익은 36억 5000만 원이었다. 매출액이 70% 이상이 수출에서 발생한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니온머티리얼은 이날 전날에 비해 3.25% 빠진 4015원에 거래를 마쳤다. 250원에 거래되고 있다.시가총액은 1685억 원이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증권가에서는 자동차 부품 업종으로 알려져 있는 기업이다. 최대 주주는 (주)유니온으로 발행주식의 52.17%를 보유하고 있다. (주)대원지에스아이가 7.90%를 보유한다. 대표이사 사장은 김진영, 부사장은 이우선이다. 김진영(64) 대표이사는 5연임한 장수 경영자다.

유니온 김진영 대표이사 사장
유니온 김진영 대표이사 사장


이우선(38) 부사장은 OCI그룹 회장의 사촌인 이건영(76) 회장의 장남이다. 둘 다 유니온의 사내이사다.
이들 3명의 등기이사는 총 4억 7200만 원,1인당 1억5700만 원의 보수를 받는다.

호환성 공구제조 등을 하는 유니온툴텍(92.31%)과 그 도매업을 하는 유니온툴텍공구,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1983년 파인세라믹스 연구를 시작으로 소재산업의 발전과 국산화를 주도해온 유니온머티리얼은 고특성 페라이트 마그넷과 세라믹 절삭공구, 각종 산업용 세라믹 부품을 전 세계에 공급하여 그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유니온머티리얼(주)는 부품소재전문기업으로 2000년 6월에 설립된 회사로 2009년 상장했다. 본래이름은 쌍용머티리얼이다. 쌍용머티리얼은 시멘트 회사 쌍용양회의 신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해 설립됐다. 쌍용머티리얼은 자동차용 모터로 쓰이는 페라이트마그네트를 주로 생산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자동차 한 대에 100여개가 탑재되는 모터 소재로 자동차가 빠르게 전자제품화 되면서 성장성이 주목받는 분야로 꼽혔다. 쌍용머티리얼은 당시 국내시장의 35~40%, 세계 시장의 11%를 차지했다.

쌍용머티리얼은 2011년 희토류 자석 대체용 고특성 페라이트특허를 등록하고 2012년 페라이트 생산설비를 준공했다.2014년에는 포항 페라이트 공장을 증설했다.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한앤컴퍼니가 쌍용양회를 인수한 뒤 자회사인 쌍용머티리얼 지분을 OCI그룹 계열사인 유니온에 팔았다. 유니온은 2016년 12월 22일 쌍용머티리얼 주식 2191만820주를 800억8000만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하고 쌍용머티리얼 모회사인 쌍용양회공업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유니온은 고 이수영 OCI그룹 회장의 사촌인 이건영 회장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시멘트와 건자재회사다. 시멘트제조와 바나듐가 몰리브덴 등 희유금속, 기타제품을 생산했다.

유니온은 2019년 1월에는 유니온머티리얼 베트남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행보를 하고 있다.

유니온은 마그네트론용 세라믹스 부품 분야에 있어서는 세계 제일의 공급업체로서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전세계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산업자원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페라이트 마그네트 분야에서는 민간기업 최초, 최고기술력의 유니온중앙연구소를 통한 연구개발(R&D)로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은 물론 공급능력면에서도 이미 최고의 경지에 이르렀다.최고의 품질요구수준으로 유명한 세계최대 자동차 모터 생산업체인 독일 보쉬(Bosch)로부터 6회 베스트 서플라이어 어워드(Best Supplier Award)를 수상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