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3조 원 돈세탁 혐의 북한인 28명·중국인 5명 기소

공유
0

미, 3조 원 돈세탁 혐의 북한인 28명·중국인 5명 기소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25억 달러(약 3조1000억 원) 규모의 돈세탁에 관여한 혐의로 북한인 28명과 중국인 5명 등 모두 33명을 기소했다.
법무부는 이날 약 50쪽 분량의 공소장에서 "이들이 세계에서 250개 넘는 유령기관을 세워 25억 달러 규모의 돈세탁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또 이들이 북한 조선무역은행(FTB)의 불법적 거래와 연관돼 있는데 불법 자금은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WP에 따르면 기소된 북한인 가운데 FTB 전 은행장인 고철만과 김성의 및 다른 2명의 전직 은행장이 포함됐다.

또 태국에서 FTB의 지점을 운영하면서 정보기관을 위해 일해 온 한웅과 리종남도 포함됐다.

WP는 “이번 기소가 불법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한 중국의 역할을 보여준다”면서 “유엔 회원국은 2016년 초 이후 북한 은행의 지점을 쫓아내게 돼 있지만 FTB 지점이 여전히 중국 베이징과 선양에서 운영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5명의 중국인은 중국 선양과 리비아를 포함해 FTB의 지점에서 관리 업무를 한 것으로 드러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기소는 북한으로 불법자금이 유입되는데 관여된 중국 은행을 처벌하려는 미국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WP는 부연했다.

마이클 셔윈 워싱턴DC 검찰총장 대행은 “미국은 이번 기소를 통해 자국의 금융 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근하려는 북한의 능력을 방해하고 불법 대량살상무기 강화를 위한 불법적 행위로 수익을 얻으려는 (북한의) 능력을 제한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