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엔지니어링-KIND, 1.3조원 폴란드 플랜트 공동투자 본계약

공유
0

현대엔지니어링-KIND, 1.3조원 폴란드 플랜트 공동투자 본계약

지난해 5월 수주한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플랜트’ 본계약 성사
국내 건설사 유럽연합(EU) 수주 프로젝트 중 역대 최대 규모

폴란드 폴리머리 PDH-PP 플랜트 현장위치도. 자료=현대엔지니어링이미지 확대보기
폴란드 폴리머리 PDH-PP 플랜트 현장위치도. 자료=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도 폴란드의 플랜트 사업 공동투자 본계약을 체결하며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이하 KIND)와 폴란드 최대 석유화학그룹인 아조티(Grupa Azoty), 폴란드의 대형 정유회사인 로토스(LOTOS)와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투자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해 5월 수주한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사업은 폴란드 폴리체(Police) 지역에 폴리프로필렌(PP) 생산시설과 항만, 부대 인프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수주금액은 약 1조3000억 원(11억2000만 달러)로, 국내 건설사가 유럽연합(EU)에서 수주한 역대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다.

PDH는 프로판가스에서 수소를 제거해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이다. 프로필렌은 공정을 통해 고분자 소재인 폴리프로필렌(PP)으로 중합되며, 이는 파이프와 자동차 내외장재 등 산업용 소재에서부터 주방용기, 위생용품 등으로 사용된다.

현대엔지니어링과 KIND, 그루파 아조티, 로토스는 이번 공동투자 본계약을 통해 총 7억3330만 달러를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사업에 지분‧주주대여금 형태로 투자하게 된다. 이 중 현대엔지니어링과 KIND의 투자규모는 총 1억3000만 달러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협의가 불가능해 투자내용 협상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컨퍼런스콜, 이메일 등 온라인 수단을 활용해 적기에 공동투자 본계약 체결에 성공했다는 설명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KIND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지난해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EPC(설계‧조달‧시공) 수주에 이어 이번 공동투자 본계약 체결까지 성사시킬 수 있었다”며 “EPC 계약자이자 지분투자자로서 본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