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온·오프라인 양대 마켓 석권…'올리브영 천하' 계속된다

공유
1

온·오프라인 양대 마켓 석권…'올리브영 천하' 계속된다

4월 기준 월 사용자 100만 명 넘어

대표적인 오프라인 멀티브랜드숍 올리브영이 온라인 마켓에서도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사진=CJ올리브영이미지 확대보기
대표적인 오프라인 멀티브랜드숍 올리브영이 온라인 마켓에서도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사진=CJ올리브영
드럭스토어 'CJ올리브영'이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국내 화장품 업계를 이끄는 절대 강자로 떠올랐다.

시장조사업체 모바일인덱스의 메이크업·화장품 앱 시장 데이터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메이크업·화장품 카테고리 앱 시장은 '올리브영'과 '화해' 구도로 굳어졌다.
해당 리포트는 2019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일평균 3500만 모바일 기기의 데이터를 AI(인공지능)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95.9% 정확도로 분석됐다.

올리브영 모바일 앱은 4월 기준 월 사용자(MAU) 100만 명 이상을 달성하며 '메이크업·화장품' 카테고리에서 1위의 자리에 올랐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10월을 기점으로 화장품 시장의 전통 강자인 화해를 뛰어넘고 현재까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올리브영의 사용자 규모는 전체 메이크업·화장품 앱 사용자 수(241만 명)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로 주목된다.

오프라인 헬스앤뷰티(H&B) 스토어 올리브영의 모바일 앱이 온라인 시장에서도 1위 자리를 굳힐 수 있었던 것은 대대적인 프로모션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매월 진행하는 '올리브영데이'와 연 4회 진행하는 '빅세일 프로모션' 등 이벤트가 진행된 날 많은 신규 유입자가 발생했다.

올리브영은 모바일 앱 실행 일수와 재방문율, 고착도 분야에서도 모두 1위를 석권했다. 1인당 월평균 앱 실행일 수는 올리브영이 4.14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뉴스킨몰(3.52일) △화해(3.01일) △이니스프리(2.82일) △아리따움(2.64일) 순으로 높았다. 신규 앱 설치자의 재방문율도 올리브영이 가장 높았다

앱 중복 사용률과 단독 사용률 역시 올리브영과 화해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4월 월간 이용자(MAU) 기준 올리브영 사용자의 18.6%가 화해를 중복 사용했으며, 화해 사용자의 23.2%가 올리브영을 중복 사용했다. 앱 단독 사용률은 올리브영이 26%, 화해가 21%로 나타났다. 이니스프리, 뉴스킨몰 등은 한 자릿수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로드숍이 멀티브랜드숍으로 흡수된 것처럼 모바일 앱 역시 한 곳에서 여러 브랜드를 모아볼 수 있는 통합 쇼핑 앱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화해는 온라인 플랫폼인 것을 고려하면 화장품 시장에서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올리브영의 독주 체제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