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中 무역전쟁 재개 일촉즉발 위기

공유
1

美·中 무역전쟁 재개 일촉즉발 위기

블룸버그 “중국, 미국산 대두·돼지고기 등 농산물 구매 중단” 보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법제화 강행을 계기로 촉발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무역으로까지 전선을 넓혀가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2일(현지시간) 중국이 대두와 돼지고기 등 미국산 농산물 구매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이 통신은 이날 "중국 정부 관리들이 자국의 최대 곡물 회사인 중량(中糧)그룹(COFCO)과 중국비축양곡관리공사(Sinograin) 등 주요 국영 회사에 대두를 포함한 일부 농산물 구매를 중지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중국 바이어들이 미국산 돼지고기 주문도 취소했다고 전했다. 중국의 미국 농산물 구매 확대는 미·중 1단계 무역 합의의 핵심 사안이다.

블룸버그는 중국의 수입중단은 어렵게 성사된 1단계 무역 합의가 위태로운 상황에 처했음을 보여주는 놀라운 징후"라고 평가했다.

중국의 수입금지 조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홍콩보안법 법제화 시작을 이유로 홍콩의 특별 지위 박탈 절차를 시작하라고 행정부에 지시한 직후에 나온 것으로 중국 이 정부 차원에서 '반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지난 1월 미국과 맺은 무역 협상 1단계 합의문에서 2년 동안 320억 달러어치 미국산 농산물을 추가 수입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미국 중서부 농업지대 '팜 벨트'의 표심을 의식해 농산물 수출 증대를 강하게 밀어붙였다.

미국 정부는 홍콩에 소유한 대형 부동산을 매물로 내놓았다. 중국 정부가 최근 홍콩 내 반(反)정부 활동을 감시·처벌하는 내용의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키자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혜 대우를 거둬들이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이 매각이 미국 자본의 탈 홍콩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미국 정부가 매각을 추진 중인 홍콩 영사관 직원 숙소는 건축 면적 4400㎡에 이르는 이 숙소 건물은 3층짜리 아파트 여섯 동으로 이뤄져 있다. 이 토지는 미국 정부가 1948년 매입했다. 이 건물이 있는 홍콩섬 남쪽 서우천산(壽臣山) 지역은 세계 최대 부자인 리자청 등 부호들의 주택이 몰려 있는 곳이다.

미국 국무부 측은 매각 건에 대해 "사업상의 결정"이라고 만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