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그룹, 고객 최접점 판매 대리점 '557억 원 운영자금' 지원

공유
0

현대차그룹, 고객 최접점 판매 대리점 '557억 원 운영자금' 지원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대리점 1800여 곳 대상
자동차 산업 생태계 보호

현대자동차그룹 로고. 사진=현대차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자동차그룹 로고.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고객 접점의 핵심 파트너인 판매 대리점을 위한 운영자금 지원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8일 현대·기아차 판매 대리점과 현대모비스 완성차 부품 판매 대리점에 상생 펀드를 조성하고 임차료 지원 등 올해 총 557억 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지원했던 327억 원보다 70% 증가한 액수며, 이와는 별도로 700억 원 상당의 판매 지원금도 지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557억 원 지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 속에서 판매 최일선 대리점들의 안정적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지원 대상은 전국에 위치한 총 1860여 개 판매 대리점으로 현대·기아차 판매 대리점 760여 곳과 현대모비스 부품 판매 대리점 1100여 곳이다.

구체적 지원 내역은 ▲대리점 운영자금 상생 펀드 400억 원 ▲대리점 임차료 지원 121억 원 ▲노후 시설 개선 지원 등 36억 원이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400억 원 상생 펀드를 조성해 판매 대리점이 대리점 운영이나 시설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권에서 대출 받을 경우 이자를 지원한다.

금융 비용 부담을 줄여 대리점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2016년부터 운용 중인 상생 기금 200억 원에 현대·기아차가 각각 100억원씩 신규로 기금을 출연한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대리점의 상생 펀드 이용 추이에 따라 필요할 경우 추가 펀드 조성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대리점이 매월 고정 지출하는 임차료 부담을 경감해 줄 계획으로 올해 121억 원의 임차 지원금을 완성차 판매 대리점에 지급키로 했다.

임차 지원금은 대리점별 현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책정되며 현대·기아차 전 대리점에 제공된다.

이 외에도 현대차그룹은 대리점 노후 시설 개선 등에 36억원을 투입하며, 대리점의 노후 시설 교체와 방문 고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내·외부 시설 개선 등에 소요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경기 침체 시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일선 대리점에 필요한 실질적 방안에 중점을 뒀다"며 "대리점과 상생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포함한 포스트 코로나도 함께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대리점 차원에서 비즈니스·인문학·자동차 신기술 등 폭넓은 주제의 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김현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hs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