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0 에코톤 그린 뉴딜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공유
0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20 에코톤 그린 뉴딜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최근 코로나19로 건강, 지구,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민들이 직접 참여해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 아이디어를 내보는 해커톤이 열린다 .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2020 에코톤 환경정보 ICT 아이디어 활용 공모전(이하 2020 에코톤)이다.
2020 에코톤 운영사무국은 환경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20대들의 문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중 일부는 예비창업자들로 데이터 기반 사업 준비팀, 어플 기반 사업 준비팀, 콘텐츠 기반 사업 준비팀, 인공지능 서비스 준비팀 등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

본 해커톤은 예비창업자 외에도 스타트업, 벤처,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개인사업자 등 현재 영업을 영위중인 기업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해당 공모전의 모집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환경분야의 ①아이디어 기획 ②제품·서비스 개발 등 2개 부문이다.

아이디어 기획 분야는 민·관 환경 데이터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기획 아이디어를 모집하며 제품·서비스 개발 분야는 D.N.A 기술 기반 환경 제품·서비스를 모집한다.

총 상금은 15백만원으로 환경부 장관상 3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상 4점을 선발할 예정이다.

심사방식으로는 1차 심사(서류평가)를 통하여 총 12팀을 선정하고 2차 심사(발표평가)를 통하여 6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 때는 팀별 멘토링이 지원될 예정이다. 그 후 최종 경연(발표평가)을 통하여 최종 우수작 순위 결정 및 시상을 진행한다.
해당 공모전은 7월 5일까지 참여가 가능하며 2020에코톤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에코톤(Ecothon) : 환경분야의 해커톤(hackerthon)을 의미. 해커톤은 해커(Hacker)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24∼48 내외의 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집중 토론·구체화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팀 경연방식


김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mmmm11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