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파트, 텃밭을 품다…현대건설, ‘H 클린팜’ 선보여

공유
0

아파트, 텃밭을 품다…현대건설, ‘H 클린팜’ 선보여

재배부터 수확·식음까지 가능…외부와 차단된 재배환경 조성

아파트 단지내에서 각종 엽채류 재배가 가능한 'H 클린팜' 시설. 사진=현대건설 이미지 확대보기
아파트 단지내에서 각종 엽채류 재배가 가능한 'H 클린팜' 시설.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단지내에서 케일·로메인·상추 등 각종 엽채류 재배가 가능한 ‘에이치(H) 클린팜’을 공개했다.

현대건설은 미세먼지와 각종 외부의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차단돼 각종 엽채류 재배가 단지 안에서 가능한 ‘H 클린팜’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H 클린팜’은 빛, 온도, 습도 등 식물 생육에 필요한 환경요소를 인공적으로 제어하는 밀폐형 재배시스템을 통해 농작물을 재배해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없는 작물재배가 가능한 시설이다. 단위면적당 최대한 많은 양을 재배할 수 있도록 특허출원된 초밀식 자동화 재배기술이 도입된다.

특히 입주민 누구나 H클린팜을 이용할 수 있다. 시설·운영 전문협력사가 전문 LED 모듈, 앱 원격 모니터링, 항온·습도 최적화, 스마트팜 전용 양액 자동주입기 관리 등의 시설관리를 맡고, 입주민 자치회서 운영하는 방식이다.

입주민 자치회에서는 단지 어린이집 수확 체험, 건강 샐러드 만들기, 기획 등 운영할 수 있도록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H클린팜은 현재 시범운영 중이며 향후 분양하는 디에이치·힐스테이트 단지에 선택 제공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건설이 제공하는 모든 주거공간에 청정라이프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또 다른 H 시리즈로 고객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기술을 적용·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