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 부진’ 유동성 위기 기업에 2000억 추가 지원

공유
0

‘수출 부진’ 유동성 위기 기업에 2000억 추가 지원

정세균 국무총리이미지 확대보기
정세균 국무총리


정부는 코로나19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수출 활력을 위한 추가 대책을 확정했다.

수출이 4월 25.1%, 5월 23.7% 등 두 달 연속 20%대로 감소하고 앞으로도 빠르게 회복되기 힘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유동성 위기를 겪는 수출기업에 2000억 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보증 한도가 다 차서 추가 대출을 받지 못하는 기업들의 어려움을 반영한 것이다.

무역보험공사가 1000억 원,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각각 500억 원씩 보증하며 심사를 거쳐 기업당 최대 8억 원까지 지원해줄 방침이다.

또 올해 상반기 182조 원의 무역금융을 공급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134조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출 기업 대상 만기 연장, 보험·보증료 감면 등 7171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

3차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면 이를 포함, 134조 원을 공급할 방침이다.

수출 상품과 기업인의 자유로운 이동도 지원하기로 했다.

'항공안전법'상 위험물이 아닌 상품의 경우 객실 내 천장 수화물 칸과 승객 좌석을 활용, 수송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또 한중 신속 통로 모델을 중국 내 전 지역과 아세안 국가에 확대하고, 위험도가 낮은 국가에 1주일 내 단기 체류하는 기업인은 '귀국 때 격리면제'를 적용할 방침이다.

정 총리는 "코로나 이후 우리 경제가 허리가 튼튼한 항아리형 경제로 전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