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12일 한-캄보디아 FTA 공청회 개최

공유
0

산업부, 12일 한-캄보디아 FTA 공청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캄보디아와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추진 관련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오는 12일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통상조약의 체결절차 및 이행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한-캄보디아 FTA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앞서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린다.
정부는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와의 교역 자유화 논의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FTA 공동연구 개시 선언 이래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간 양국 정부와 연구기관 관계자간 3차례 화상회의로 FTA 공동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지난 5월 말 공동연구를 공식 완료하고 FTA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절차를 양국이 각각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이번 공청회는 올해 들어 처음 개최되는 FTA 공청회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된다. ‘한-캄보디아 FTA 추진경과’, ‘한-캄보디아 FTA의 경제적 효과’
‘한-캄보디아 경제협력과 FTA 활용 유망분야’에 대한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과 질의응답’이 있을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캄보디아가 2011년 이후 매년 약 7% 내외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고 동남아 중심부에 위치해 우리 기업의 인근 아세안 지역 진출거점으로도 주목되고 있다"며 "기존 한-아세안 FTA 플러스 수준의 양자 FTA 추진이 우리기업 진출과 신남방 상생협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