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미 합참의장"북한 핵탄도미사일, 동맹과 미국 본토까지 위협" 진짜?

공유
0

[글로벌-이슈 24]미 합참의장"북한 핵탄도미사일, 동맹과 미국 본토까지 위협" 진짜?

미국 합참의장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11일(현지 시각)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역량을 개발하며 역내 미국 본토들과, 잠재적으로는 미 본토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이 보유한 탄도미사일.사진=CSIS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이 보유한 탄도미사일.사진=CSIS

    미국의소리방송(VOA)에 따르면, 밀리 의장은 이날 화상으로 한 미 국방부 산하 국방대학(NDU) 졸업식 연설에서 "미군은 해외에서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단거리 탄도 미사일부터 대륙간탄도탄(ICBM)급까지 다종다양한 미사일을 실전배치했거나 개발 중이다. 미국 민간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따르면, ICBM급으로는 사거리 8000km로 추정되는 화성-13형과 1만km이상인 화성-14형, 1만3000km 이상인 화성-15형이 있다. 화성-15형은 북한에서 미국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말리 의장은 또 "중국과 러시아가 군사 역량을 강화하면서 글로벌 영향력을 행사하고 기존 국제질서에 도전하기 위해 적극 행동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밀리 의장은 "미군은 현재의 위협을 억제하고 방어하기 위해 준비태세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데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미래의 안보 도전에 대응해 혁신적 생각, 첨단 기술, 새로운 역량 등을 통해 미군을 현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