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적마스크 종료 지오영+백제약품 독점 붕괴 , 코스피 코스닥 제약바이오주 영향은?

공유
1

공적마스크 종료 지오영+백제약품 독점 붕괴 , 코스피 코스닥 제약바이오주 영향은?

마스크 관련주= 오공 케이엠, 모나리자, 국제약품, 깨끗한나라 버디텍메드 피씨엘, 케이엠제약

바이오제약주가 주도하는 뉴욕증시 모습 사진= 뉴시스
바이오제약주가 주도하는 뉴욕증시 모습 사진= 뉴시스
마스크 공적 공급이 종료된다. .

보건당국의 한 관계자는 16일 "7월 1일 공적 공급을 종료하기로 결정하고 막판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공적 마스크 유통은 의약품 도매업체 지오영등이 해 왔다.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는 지오영과 백제약품 두 곳이다. 마스크 생산업체가 지오영에 일정 수량을 보내온다. 생산업체마다 지오영에 보내는 물량은 다르다. 지오영은 이 작업을 위해 포장 담당 아르바이트를 따로 고용했다. 마스크 대금은 조달청이 생산 업체에 먼저 지급하고, 지오영은 조달청에 추후 지급한다.

마스크 관련주로는 오공 케이엠, 모나리자, 국제약품, 깨끗한나라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오공, 케이엠, 모나리자, 국제약품 등은 그동안 에도 미세먼지용 및 산업용 마스크를 생산해 왔다. 백신 관련주로는 버디텍메드, 피씨엘, 케이엠제약등이 있다,진원생명과학, 서린바이오(19.57%) 등도 코로나 관련주도 분류된다. .

요즘 보건용 마스크 일일 생산량은 약 1800만장이다. 종전의 3배로 늘어났다. 재고량은 2억장이다.

정부는 또 공적 공급 중단에 앞서 공적 마스크 구매 수량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금주부터 공적 마스크 구매 수량은 1인당 3매에서 10매로 대폭 늘어난다, .

마스크 공적 공급과 관련한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시행이 30일 종료됨에 따라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고시가 16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앞서 2월 말 마스크 공적 공급을 시작한 데 이어 3월부터 출생연도에 따라 구매 날짜를 달리하는 5부제를 도입하고 1인당 구매량을 2매로 제한한 바있다.
공적 마스크 중단으로 마스크 생산업체들의 판로에 새로운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유한 킴블리등 바이오 제약주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김재희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