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 협력업체에 3000억 특별보증…현대차도 100억 출연

공유
0

자동차 협력업체에 3000억 특별보증…현대차도 100억 출연

은성수 금융위원장이미지 확대보기
은성수 금융위원장


정부는 3000억 원 이상의 특별보증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산업 협력업체를 지원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경기도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를 하고 이같이 계획을 밝혔다.

은 위원장은 "추가경정예산 재원과 완성차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과 완성차 업체, 지방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용보증기금의 특별 보증을 통해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은행에서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지원 규모는 3000억 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 원, 현대자동차 출연 100억 원 등이 투입된다.

한국GM과 지자체의 출연 규모는 현재 협의 중이다.
또 성 장관은 "정책금융 특별대출 등을 통해 자동차 업계에 대한 대출이 작년 말보다 약 1조5000억 원 증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지원의 사각지대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 위원장, 성 장관 이외에 국책은행과 시중은행, 신용보증기금 임원 등이 참석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