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여정, 한미 공조 비판…"고질적 친미사대가 낳은 비극"

공유
0

김여정, 한미 공조 비판…"고질적 친미사대가 낳은 비극"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AP/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AP/뉴시스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항의에 집중해온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한미 동맹 균열 시도에 나섰다.
김 제1부부장은 17일 오전 담화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바와 같이 훌륭했던 북남합의가 한걸음도 이행의 빛을 보지 못한 것은 남측이 스스로 제 목에 걸어놓은 친미사대의 올가미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제1부부장은 "북남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상전(미국)이 강박하는 한미실무그룹이라는 것을 덥석 받아 물고 사사건건 북남관계의 모든 문제를 백악관에 섬겨 바쳐온 것이 오늘의 참혹한 후과로 되돌아왔다"고 했다.

또 "전쟁놀이를 하라고 하면 전쟁놀이를 하고 첨단무기를 사가라고 하면 허둥지둥 천문학적 혈세를 섬겨 바칠 때 저들의 미련한 행동이 북남합의에 대한 난폭한 위반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모를 리 없었을 것"이라며 우리 군의 F-35A 스텔스 전투기 등 신무기 도입을 문제 삼았다.

그는 "지난 2년간 남조선당국은 민족자주가 아니라 북남관계와 조미관계의 선순환이라는 엉뚱한 정책에 매진해왔고 뒤늦게나마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고 흰목을 뽑아들 때에조차 제재의 틀 안에서라는 전제조건을 절대적으로 덧붙여왔다"며 "오늘 북남관계가 미국의 농락물로 전락된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집요하고 고질적인 친미사대와 굴종주의가 낳은 비극"이라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