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AEA 미국대사, "북한 진지한 협상 의지 안 보여"

공유
0

IAEA 미국대사, "북한 진지한 협상 의지 안 보여"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 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 AP/뉴시스


재키 월코트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재 미국 대사는 17일(현지시간) 미국은 북한과 외교를 지속하려 하지만 북한이 진지한 협상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월코트 대사는 이날 IAEA 이사회 화상회의에서 "미국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설정한 목표를 외교를 통해 진전시키는 데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월코트 대사는 "하지만 북한이 협상에 임하려는 진지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월코트 대사는 미국이 관여할 준비가 돼 있지만,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완전히 이행해야 한다는 점에도 전혀 흔들림이 없다고 했다.

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관련 결의안도 여전히 유효하며, 유엔 회원국들은 이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북한에 모든 도발을 중단하고,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안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며,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미국과의 협상을 재개할 것을 촉구하는 데 일치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그들이 추구하는 안보와 번영을 이룰 유일한 길은 대량파괴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