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은행들, 코로나19에 동전부족 '심각'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은행들, 코로나19에 동전부족 '심각'

미국 은행들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동전부족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은행들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동전부족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로이터
미국 은행들이 심각한 동전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고 로이터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동전 부족이 심화하면서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이 동전을 은행별로 배급하고 있고, 미 조폐국과 동전 공급 확대를 위한 공조에도 나섰다.
부분적인 경제봉쇄가 동전 부족의 배경으로 지목됐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화상회의로 진행된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증언에서 코로나19에 따른 부분적인 경제 봉쇄로 인해 "미 경제의 동전 순환이 일종의 멈춤 현상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여기에 미 조폐국이 방역을 위해 동전 주조를 줄이면서 상황이 악화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은 경제가 재개돼 동전 순환이 다시 시작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폐국, 각 지역 연방은행과 협력해"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연준이 주문한 동전 가운데 일부만을 보내 자신의 지역구 은행이 이번 주말이면 동전 고갈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존 로즈(테니시·공화)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로즈 의원은 "우리 모두는 가까운 미래에 "은행에 돈이 바닥났다" 같은 신문 머리기사를 읽으며 아침 잠을 깨기를 원하지 않는다"면서 "은행들은 고객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조차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파월은 그 역시 이 문제를 잘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일시적인 문제로 조만간 해결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 문제에 관해 "진전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연준은 15일 동전 공급확대를 위해 조폐국과 협력하고 있지만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동전 공급을 제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