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C&C, AI로 수초 안에 뇌출혈 분석...상용화 박차

공유
2

SK C&C, AI로 수초 안에 뇌출혈 분석...상용화 박차

'뇌출혈 영상 AI 판독' 식약처 GMP 인증…연내 임상 추진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이 출혈 병변(우측 화살표) 존재와 위치를 식별하고 있다. 사진=SK㈜ C&C 이미지 확대보기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이 출혈 병변(우측 화살표) 존재와 위치를 식별하고 있다. 사진=SK㈜ C&C
SK㈜ C&C가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

SK㈜ C&C는 뇌출혈 영상 판독 인공지능(AI) 모델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 기기 제조와 품질 관리 기준(GMP) 적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뇌출혈은 골든타임 안에 치료해야 하는 응급질환으로, 이 모델은 영상의학과 전문의 수준의 판독 정보를 몇초 안에 제공할 수 있다는 게 SK㈜ C&C의 설명이다.

이 모델 학습에는 SK㈜ C&C 비전 AI의 이미지 세그멘테이션 기술과 총 8만여장의 뇌 CT 영상 및 판독데이터를 활용했다. 이미지 세그멘테이션 기술은 비전 AI 기술 중 해당 객체가 어떤 형상으로 존재하는지를 픽셀 단위로 인식해 객체의 위치를 구분해 내는 기술이다.

SK㈜ C&C는 1차 아주대학교의료원에 이어 2차로 서울대학교병원의 CT 영상을 활용해 '뇌출혈 영상 판독 AI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의 임상시험 계획(IND)을 식약처에 제출해 현재 심사를 받고 있다. 올해 안에 여러 기관에서 임상시험을 할 계획이다.

윤동준 헬스케어 그룹장은 "AI 기반의 영상 판독 모델은 뇌출혈뿐만 아니라 뇌경색·뇌종양 등 뇌 신경 질환으로 확대가 가능하다"며 "국내외 의료 기관들과 협력해 뇌 질환을 중심으로 국내 의료 AI 서비스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