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파월 연준의장, 실업급여 연장 호소

공유
0

[글로벌-Biz 24] 파월 연준의장, 실업급여 연장 호소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의회에 실업급여 혜택 연장을 위한 추가 경기부양책을 호소했다. 연준의 통화정책만으로는 고통받는 실업자들을 구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18일(현지시간)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전날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증언에서 실업급여 연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급격한 세수감소에 직면한 지방정부 지원, 현금 압박을 받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이 여전히 절실하다면서 추가 재정정책을 촉구했다.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중앙은행 관계자들은 통상 의회에 재정정책을 촉구하는 것을 꺼리지만 파월은 의회가 너무 일찍 재정지원을 중단하게 되면 심각한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이 장기화 할 것을 우려해 재정정책 대응 촉구네 나선 것으로 보인다.

파월은 화상회의로 진행된 이날 증언에서 "현재 제공되는 지원을 의회가 너무 일찍 걷워들인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본다"면서 연준과 의회가 모두 경기회복을 위해 대응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회는 지난 3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코로나바이러스 지원, 구호, 경제안전법(CARES)'을 제정해 코로나19 봉쇄 기간 일지리를 잃은 노동자들에게 실업급여 외에 추가로 1주일에 600달러를 지급하는 등 실업자 지원을 대폭 확대한 바 있다.

그러나 600달러 추가 지급은 7월이면 끝나게 된다.

파월은 5월 고용동향에 대한 확대해석으로 이같은 실업혜택이 끊기는 것은 심각한 패착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인들이 신속하게 일자리로 복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업종에서 이같은 재고용이 신속히 이뤄지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는 식당, 숙박, 여행, 관광 산업 등 대면접촉의 강도가 높은 산업에서는 신속한 재고용이 어렵다면서 실업률이 한동안 고공행진을 할 것이어서 이들 업계 노동자들에 대한 실업급여 혜택이 7월 이후에도 지속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월은 정치적인 당파성 논란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구체적인 정책대안은 제시하지 않았지만 그가 제시한 방안은 민주당이 최근 하원에서 통과시킨 3조달러 추가 경기부양안의 핵심이다.

파월은 "이 노동자들이 자신의 아파트에 계속 살고,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낫다"고 강조했다.

한편 파월은 이날 증언에서 연준의 회사채 매입이 간접투자 방식인 상장지수펀드(ETF) 매입 방식에서 연준이 직접 회사채를 고르는 직접 매입 방식으로 전환할 것임을 시사했다. 매입 규모는 달라지지 않는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