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아베 총리, 측근 전 법무상 체포로 퇴진 압력 거세져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아베 총리, 측근 전 법무상 체포로 퇴진 압력 거세져

가와이 가쓰유키 전 법무상의 체포는 그러지 않아도 지지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아베 신조 총리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안겨주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가와이 가쓰유키 전 법무상의 체포는 그러지 않아도 지지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아베 신조 총리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안겨주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자민당 총재의 외교특보를 지낸 측근 가와이 가쓰유키 전 법무상의 체포는 그러지 않아도 지지율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아베 신조 총리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안겨주었다고 로이터통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내년 9월의 당 총재 임기전에 퇴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민당 내 일각에서는 조기 퇴진이 거론되면서 경쟁자들의 후계다툼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일본 헌정사상 최장기 재임을 기록한 아베 총리는 그동안 지지율이 떨어져도 살아났지만 이제는 당내 지지까지 잃어가고 있다.
일본 검찰당국은 18일 아내의 참의원 선거를 앞둔 지난해 표를 부탁하기 위해 지역 의원들에게 현금을 나눠준 혐의로 가와이 부부를 구속했다. 도쿄 지검에 따르면 부부는 5명에게 170만 엔을 제공했다. 이와 별도로, 가와이는 약 90명에게 총 2400만 엔을 주었다.

가쓰유키의 부인 사토시는 자민당 본부에서 1억 5000만 엔의 정치자금을 받았다. 위법은 아니지만 액수의 크기로 볼 때 아베 총리가 승낙한 것이 맞느냐는 의문이 나오고 있다. 아베 총리는 18일 정기국회 폐회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가와이 체포에 대해 "매우 유감이다. 과거 법무상에 임명했던 사람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자민당의 중견 의원들은 아베가 연말까지 버티기도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아베 정권의 코로나19 경제대책에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데다 가와이 부부 체포라는 스캔들까지 터져 지지율은 바닥이다. 검찰 간부의 정년 연장 문제를 놓고도 사법부의 독립을 위협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2007년 한 차례 물러난 아베 총리가 총리로 복귀한 것은 2012년 12월. 자민당 총재로서 마지막인 3기 임기는 내년 9월에 끝난다. 포스트 아베를 둘러싼 레이스는 뜨겁게 달아올랐다.

아베 총리와 가깝지만 여론 지지율이 낮은 기시다 후미오 전 외상은 이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책 입안을 목표로 하는 당내 연찬회 신국제질서 창조전략본부를 발족했다. 반대로 여론 지지도는 높지만 자민당 국회의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낮고 아베 총리에게 비판적인 것으로 알려진 이시바 시게루 전 방위상은 당의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있다. 고노 다로 방위상이 후임을 노리고 있다는 추측도 있다.
아베 총리가 내년 9월까지 임기를 채운다 해도 일본 경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사태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이어서 자민당 내 그리고 정책의 주도권을 되찾을 만한 힘의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는 코로나19의 폭발적인 감염 확대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초동 대응이나 자금지원의 지연 등에 대해서는 비판이 높다. 아베 총리가 국민의 불안에 둔감하다는 말도 들린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맞이해 아베 총리는 선거에서 자민당을 승리로 이끌었다. 아베 총리가 올 초 꿈꾸었던 장밋빛 시나리오는 코로나19 감염 확대로 올림픽 연기가 결정된 3월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다.

5월 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내각 지지율이 30%를 밑돌았다. 위험하다고 여겨지는 수준이다. 지난 5~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전회보다 11%포인트 줄어든 38%로 떨어졌다.

아베 총리에게는 와일드카드가 있다. 사태를 타개하기 위해 의회 해산 총선에 나서는 것이다. 당내에서는 있을 수 없지만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아베 총리는 총리로서 5번의 국정 선거에서 당을 승리로 이끌었다.

아베 총리의 또 다른 행운은 경쟁자가 약하다는 것이다. 마땅한 후임자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하편 아베 총리는 18일의 회견에서 ”국민의 신뢰를 물어야 할 때가 오면 해산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