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이미 다 깨진 남북관계…삐라 살포 계획 변경 없다"

공유
2

북한, "이미 다 깨진 남북관계…삐라 살포 계획 변경 없다"

북한의 대남전단 제작 모습.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의 대남전단 제작 모습. 뉴시스


북한 통일전선부는 21일 남북관계는 이미 다 깨졌으며 대남 삐라 살포 계획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 기구인 통일전선부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통일부가 북한의 대남 삐라 살포 계획에 남북 합의 위반이라며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여지껏 자기들이 해온 짓이 있는데 어떻게 그렇게도 당돌스레 유감이요, 위반이요 하는 말을 입에 담을 수 있는가" 반문하며 "그 뻔뻔함에 대해 말한다면 세상 그 어디 짝질 데 없고 보기 드문 특급 철면피한들이 아니라 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삐라 살포가 북남합의에 대한 위반이라는 것을 몰라서도 아닐 뿐더러 이미 다 깨져나간 북남관계를 놓고 우리의 계획을 고려하거나 변경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 "위반이요 뭐요 하는 때늦은 원칙성을 들고 나오기 전에 북남 충돌의 도화선에 불을 달며 누가 먼저 무엇을 감행했고 묵인했으며 사태를 이 지경까지 악화시켰던가를 돌이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대변인은 "이제는 휴지장이 돼버린 합의에 대해 남조선 당국은 더 이상 논하지 말아야 한다"며 "전체 인민의 의사에 따라 계획되고 있는 대남 보복 삐라 살포 투쟁은 그 어떤 합의나 원칙에 구속되거나 고려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기회에 남조선 당국자들이 늘상 입에 달고 사는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똑같이 한 번 제대로 당해봐야 우리가 느끼는 혐오감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그것이 얼마나 기분 더러운 것인지 똑똑히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