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짐바브웨, 고정 금리 포기하고 경매 시스템으로 금리 결정

공유
0

[글로벌-Biz 24] 짐바브웨, 고정 금리 포기하고 경매 시스템으로 금리 결정

음툴리 은쿠베(Mthuli Ncube) 짐바브웨 재무부 장관이미지 확대보기
음툴리 은쿠베(Mthuli Ncube) 짐바브웨 재무부 장관
짐바브웨준비은행(RBZ)은 고정금리 제도를 포기하고 경매제도로 금리를 결정한다.

RBZ는 성명에서 6월 23일부터 매주 열리는 경매에서 환율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불러와요 뉴스24가 2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통화 거래자는 경매일 사이의 기간동안 모든 수입업자와 외화사용자에게 결정된 시장가격으로 외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 새로운 제도는 당국이 평행시장에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는 가운데. 고정환율의 거의 4배까지 오른 암시장의 환율과 공식환율의 차이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정부는 일부 경제분야에서 정부채권을 거부한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정부채권이 어떻게 단계적으로 폐지될 것인지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면서 정부채권은 여전히 법적인 효력이 있다고 밝혔다.

음툴리 은쿠베(Mthuli Ncube) 재무부 장관은 "장단기 채권은 여전히 법적인 효력이 있지만 정부는 조만간 정부채권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예정"이라며 "정부채권을 받은 사람들은 은행에 와서 새 지폐와 교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