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OTRA 런던 무역관, 취업 멘토링 웨비나 개최

공유
0

KOTRA 런던 무역관, 취업 멘토링 웨비나 개최

- 영국 취업 준비생을 위해 금융권,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멘토 초청 -

- 질의응답 중심으로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와 유용한 팁 제공 –




행사개요
행사명
2020 취업 멘토링 웨비나
개최일시
2020년 6월 19일(금) 18:30-20:00 한국시간
개최장소
온라인 화상 플랫폼
연사
-김미지, Investment Analyst, M&G Investments
-이다혜,Performance Marketing Executive, Yoox Net-a-porter
주요내용
-영국 금융권/디지털 마케팅 분야 취업 경험담 공유
-영국 취업 정보 및 팁
- CV 및 인터뷰 팁

KOTRA 런던 무역관은 지난 6월 19일 영국 취업을 꿈꾸는 한국 청년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멘토링 웨비나를 개최했다. 40여 명이 참가한 이번 웨비나에서는 관련 분야의 경력이 없이도 영국의 금융권,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을 주제로 멘토링이 진행됐으며 이외에도 영국 취업 준비 과정, 인터뷰 팁, 근무 환경에 대한 정보도 공유했다.

참석 멘토 및 멘토링 행사 진행 화면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김미지 멘토, ‘영국, 금융의 중심지로서 글로벌 커리어 쌓기에 적합’


영국, 특히 런던의 경우 세계 금융의 중심지로서 글로벌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좋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인 ‘워라밸’이 뛰어나고 존중, 평등, 합리적인 근무 환경이 가장 큰 영국 취업의 장점이다. 외국인으로 생활하는데 있어서 날씨, 음식, 문화 그리고 높은 물가와 세금으로 어려운 점도 있지만 회사 내에서도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지향하고 관련해서 많은 지원 제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근무를 하며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금융권에 취업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희망하는 근로 조건, 업무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도움이 될 몇 가지 기준이 있다.

  1. City of London vs 다른 금융 중심 도시(에딘버러 등)
  2. Buy-side vs Sell-side(펀드를 활용한 투자 집행 업무 vs 펀드를 유치하는 업무)
  3. 대규모 vs 소규모 회사
  4. Front office vs Back office(회사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front office)


런던 중심지의 경우 취업 시 경쟁률이 타 도시에 비해 훨씬 높을 수 있지만 글로벌한 회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 등 각 기준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희망하는 기업 및 포지션을 파악하고 난 후 일자리를 찾는 것이 효율적이다.

금융권의 취업 과정은 크게 4단계로 이뤄진다. 커버레터의 경우 모집 공고의 모든 내용들이 잘 녹아들 수 있게 지원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이전 경험·자격증 또한 공고의 내용에 맞춰 적합하게 적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화상 면접 준비 시 카메라를 켜놓고 연습을 하면 실전에서 도움이 된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마지막으로 거치게 되는 Assessment Centre 단계에서는 사고력, 문제해결방법 등을 주로 테스트하기 위한 문제들이 주어지며,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서 모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금융권 취업 과정

질의응답


Q1: 코로나19로 취업시장이 더 좁아진 것 같은데 타전공에서 금융쪽으로 cv를 어떻게 수정해야하나?

A1: 작은 기업의 경우 전공자를 선호하지만 대기업일수록 다양성을 중요시한다. 만약 모든사람이 한가지 분야를 전공하였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신입사원의 경우 얼마나 우리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위주로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이 이 회사, 직무에 어떻게 적합한지를 잘 부각시키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Q2: 회사 내 석사 졸업자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가?

A2: 30-40% 정도 되는 것 같고 적합성만 증명할 수 있으면 학사학위만 있어도 무방하다. 그러나 석사학위가 중요한 업무 분장, 승진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입사 후 고려해볼 수도 있다.

Q3: 금융권 구직 정보 찾는 경로?

A3: 회사 자체에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해 회사에 맞는 인재를 찾는 graduate scheme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활용하면 여러 업무를 미리 경험해보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ttps://www.savethestudent.org/student-jobs/graduate-scheme-deadlines-20102011.html)


이다혜 멘토, ‘본인의 강점 및 경력을 잘 살려 취업 성공에 도전해야’


워홀비자로 처음 영국에 와서 스타트업 회사에서 디지털 마케팅 일을 처음 시작하게 됐다. 그 후 글로벌 마케팅 에이전시 Forward 3D에 입사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기초를 많이 배우게 됐고 현 직장에서 Tier 2 취업비자를 받아 근무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한국에서의 ‘8대스펙(학벌, 자격증, 인턴경험, 학점 등)’은 영국 취업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모든 스펙을 평균 이상으로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잘하는 부분에 집중해서 취업시장을 뚫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한국인으로 한국어 실력, 한국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등을 어필할 수 있고 본인의 경우 관련 자격증을 따서 관련 경력이 없지만 빠른 학습 속도를 어필해 의지를 보여주며 취업에 성공했다. 희망하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보고 자신의 장점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 역시 채용과정은 금융권과 유사하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 취업과정

채용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테스트·과제 단계이며 과제 예시로는 새로운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기, 새로운 디자이너 런칭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등이 있다. 이러한 테스트들은 직무의 수행능력과 그 직무 수행이 행해질 맥락에 주목해 평가하고 결론이 나온 과정과 논리를 많이 본다. 과제 수행 시 본인만의 전문지식, 아이디어를 덧붙이면 취업에 더욱 유리할 수 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 취업 준비 시 가장 기본이 되는 Google Ads Search Certification을 취득하고 작은 경력부터 쌓는 것을 추천한다. 영국에서 취업을 하게 되면 언어의 어려움 등이 있지만 이직은 비교적 쉬운 편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가능한 한 많은 경력을 쌓고 영국 취업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질의응답


Q1: 영국 워홀 비자를 활용하는 법?

A. 스폰서십을 제공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없는 회사라도 지원해 우선 경력을 쌓는 것을 추천한다. 그 후 워홀 비자 유효기간이 1년정도 남았을 때 취업 비자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로 이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Q2: 이직 시 유의사항?

A. 이직 이유는 항상 받을 수 있는 필수 질문인데 이와 같은 질문에 기존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답변은 금물이다. 새로 지원한 회사 직책의 업무를 경험해보고 싶어서 지원했다 정도의 답변이 적절하다.

2021년부터 변경되는 영국 취업비자 신청 기준

영국에서 취업비자를 제공하는 기업의 경우 해당 라이센스가 있어야 하며, 취업비자 라이센스를 가진 회사의 목록은 영국 정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취업비자 스폰서십 회사 리스트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gister-of-licensed-sponsors-workers)

브렉시트 이행기간이 끝나면서 2021년부터 새로운 이민정책이 도입된다. 취업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연봉의 기준이 현재 £30,000에서 £25,600로 하향조정되며 기존에 외국인을 고용할 시 28일 동안 해당 채용공고를 게시해 적합한 영국, EU 출신 이민자를 찾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단계 또한 사라진다. 이에 따라 외국인 채용 과정이 간소화돼 한국인들의 영국 취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런던 무역관에서는 글로벌 일자리 창출 및 한국인 인재들의 해외 취업지원을 위해 멘토링 행사 외에도 연간으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상시로 현지 기업들의 한국인 채용 또한 지원하고 있다.

KOTRA 런던 무역관의 취업 행사 정보를 비롯한 영국 취업 및 정착정보는 네이버 유럽 취업 카페*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무역관이 발굴한 현지 채용공고들은 월드잡플러스 플랫폼(Worldjob)**과 인디드(Indeed)*** 사이트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주*: 네이버 유럽 취업 카페: https://cafe.naver.com/kotrahamburg
주**: 월드잡플러스 플랫폼: https://www.worldjob.or.kr
주***: 인디드 사이트: https://www.indeedjobs.com/kotra-london/_hl/en?cpref=JXWAtnzf3XWjLOi4YeVNLsKhmt5T2XHWRXcbVnPmC6U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