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 위기 시 384억 달러 인출...통화스와프 치앙마이 개정협정 발효

공유
0

한국, 위기 시 384억 달러 인출...통화스와프 치앙마이 개정협정 발효

각국 인출 가능 규모. 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각국 인출 가능 규모. 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은 23일 역내 다자간 통화스와프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 개정협정이 발효됐다고 밝혔다.

CMIM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한·중·일 3국에 외환·금융위기가 발생하거나 위기 조짐이 보일 때 긴급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는 역내 금융안정 협정으로 2010년 3월 출범했다.
회원국은 필요한 때 미리 정해진 한도 안에서 자국 통화를 제공하고 미국 달러화를 지원받는다.

총 인출 가능 규모는 2435억 달러로 아세안+3국의 27개 기관 간 단일계약에 따른 다자간 스와프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출 가능한 액수는 분담금의 배수로 정해진다. 한국의 경우 분담금(384억 달러, 비중 16.0%)에 인출 배수 1을 곱해 384억 달러를 위기 시에 인출할 수 있다.

개정협정문은 국제통화기금(IMF) 연계 자금의 연장 횟수와 최장 지원 기간의 제한을 폐지함으로써 IMF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을 높였다.

IMF와의 공동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초기 단계부터 금융 경제 상황, 자금 수요, 정책 권고 필요성에 대해 의견 교환과 정보 공유를 하도록 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