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강경화 외교장관, 유네스코에 日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 검토 요청

공유
0

강경화 외교장관, 유네스코에 日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취소 가능성 검토 요청


정부가 일본이 메이지(明治) 시대 산업유산을 소개하면서 한국인 강제징용 피해 사실을 왜곡한 것에 대해 유네스코에 군함도(端島·하시마) 등 세계문화유산 등재 취소가 절차상 가능한지 검토를 요청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22일 강 장관 명의로 이러한 내용이 담긴 서한을 유네스코 사무총장 앞으로 발송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문 채택 등을 통해서 일본이 스스로 약속한 후속 조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도록 모든 가능한 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유산 위원국을 대상으로 이 사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 전개해나갈 예정"이라며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서 효과적인 국제여론 조성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을 세계유산에 올리면서 1940년대 수많은 조선인들에게 군함도 등에서 강제 노역을 시킨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정작 일본이 지난 14일 외부에 공개한 도쿄 산업유산정보센터에는 조선인의 강제 노역 사실을 부정하는 내용의 증언과 자료만 전시했다. 전시관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가사키에서 군함도로 불리는 악명 높은 하시마 탄광 등에 강제로 끌려온 한반도 출신 노동자가 일했다는 사실을 명시하면서도 ‘차별적인 대응은 없었다’는 재일동포 2세의 증언 등을 일방적으로 소개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