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소프트뱅크, 투자 선구안 '도마'에

공유
0

[글로벌-Biz 24] 소프트뱅크, 투자 선구안 '도마'에

위워크 부실 투자 이어 와이어카드에도 10억달러 투자 드러나

일본 도쿄시내 소프트뱅크 로고. 소프트뱅크과 독일 핀테크 기업 와이어카드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논란이 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도쿄시내 소프트뱅크 로고. 소프트뱅크과 독일 핀테크 기업 와이어카드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소프트뱅크가 독일 핀테크 기업 와이어카드에 작년 10억달러를 투자한 것이 논란을 부르고 있다고 CNBC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프트뱅크 자회사가 와이어카드에 9억유로를 투자했지만 구조금융 기법을 활용한 덕에 회사에 직접적인 재정손실은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소프트뱅크가 위워크를 비롯해 최근 투자에서 잇단 감각 상실을 보여주고 있는 와중에 와이어카드에도 9억 유로를 투자했던 것이 알려지면서 '선구안'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우려는 고조될 전망이다.

소프트뱅크는 작년 자사의 전자결제 사업부문과 독일 전자결제 업체 와이어카드간 협력 강화를 위해 9억 유로를 와이어카드에 투자했다.

한때 유럽 최고 핀테크 가운데 하나였던 와이어카드는 그러나 최근 존폐기로에 몰려 있다.

회사 대차대조표의 약 25%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인 19억 유로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해외 지점 직원들이 매출을 부풀리기 위해 애초에 있지도 않은 19억 유로가 장부상에 존재하는 것처럼 표시된 것으로 결론이 나고 있지만 전 최고경영자(CEO)가 체포되고, 회사 재무보고서 발표는 취소되는 등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다.

회계감사를 담당하는 업체 EY는 지난주 와이어카드의 2019 회계연도 재무보고서 서명을 거부했다.

회계 스캔들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와이어카드 주가는 17일 마감가 대비 80% 넘게 폭락했다.
그 불똥이 소프트뱅크에 튀었다.

소프트뱅크는 헤지를 잘해 손실이 현실화지 않는다고 강조했지만 투자 대상 선정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와이어카드 투자는 작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양사가 투자와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고 발표하면서다.

소프트뱅크는 와이어카드에 9억 유로를 투자하되 와이어카드 전환사채 9억 유로를 구조금융 기법을 통해 확보했다.

5년 만기인 이 전환사채는 와이어카드 지분 6%로 전환할 예정이었다. 애널리스트들은 구조화 금융기법 덕에 소프트뱅크에는 재정적인 위험이 없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소프트뱅크의 투자가 과연 제대로 된 것이었느냐는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이미 당시에도 와이어카드는 회계 관행에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들이 많았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연재 기사로 와이어카드 회계 부실 문제를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소프트뱅크는 그렇지만 와이어카드의 재무 상태가 탄탄하고, 사업은 번창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와이어카드는 심지어 최근에는 독일 최대 은행 가운데 하나인 코메르츠방크를 몰아내고 독일 대기업 30개로 구성된 닥스30지수에 편입되기도 했다.

소프트뱅크 주주들은 작년 6월 투자를 승인했고, 8월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와이어카드에 투자등급 신용등급을 줬다.

이후 무디스가 와이어카드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강등하면서 9월 소프트뱅크는 헤지에 나섰다. 전환사채를 하이브리드 증권인 교환가능 채권(EXCHANGEALBE)으로 바꿨다.

미라보드 증권의 닐 캠플링 애널리스트는 이 구조화 덕에 소프트뱅크는 무슨 일이 벌어지건 어떤 재무위기도 겪지 않도록 헤지를 했다고 말했다.

재정적인 손실 위험을 모두 헤지하기는 했지만 소프트뱅크는 이제 근본적인 문제에 맞닥뜨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사무실 공유 스타트업 위워크 투자 손실을 비롯해 최근 소프트뱅크의 투자가 계속 '헛발질'을 하고 있음이 재확인됐다.

1년새 기업가치가 470억달러에서 290억달러로 거의 반토막 난 위워크 투자로 소프트뱅크는 수십억달러를 손해봤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