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전현희 권익위원장·김창룡 경찰청장 등 지명

공유
0

문 대통령, 전현희 권익위원장·김창룡 경찰청장 등 지명

그래픽=뉴시스
그래픽=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신임 국민권익위원장에 전현희(56)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한상혁(59) 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경찰청장에 김창룡(56) 부산경찰청장을 후보자로 각각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같은 인사를 단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한 후보자와 김 후보자는 각각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국회의원으로 일한 전 신임 위원장은 부산 데레사여고를 나와 서울대 치의학과, 고려대 의료법학 석사 학위를 수료했다.

제38회 사법고시에 합격한 후 대한의료법학회 이사로 일하다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환경위원회·여성인권위원회 위원,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시민권리센터 소장을 역임했다. 18대, 20대 국회에서 국회의원으로 일했다.

전 신임 위원장은 이르면 오는 28일 공식 임명될 예정이라고 강 대변인은 말했다.
박은정 권익위원장은 약 3년의 임기를 마치고 자리에서 내려오게 된다.

한 위원장 후보자는 지난해 9월 부임, 이효성 전 방통통신위원장의 잔여 임기 1년을 채웠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연임하게 된다.

한 후보자는 1961년생으로 대전고를 졸업한 뒤 고려대 법학과에서 학사, 중앙대 언론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 사시 40회로 법조계에 입문해 2000년대 초부터 '삼성 X파일 사건'을 비롯한 MBC의 소송사건을 수행했다.

이를 계기로 2009년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이후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전문위원과 방송위원회 방송발전기금관리위원 등을 지냈다.

한국피디연합회 자문변호사, 한국케이블TV협회 자문변호사, 법무법인 정세 대표 변호사를 역임했다.

김 청장 후보자는 부산 가야고를 나와 경찰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정보와 민생 치안 분야를 두루 거쳤고 경찰청 정보1과장, 서울 은평경찰서장, 주미합중국대한민국대사관 주재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경상남도지방경찰청장을 역임했다.

지난해 7월부터 부산광역시지방경찰청장으로 일했다.

민 청장은 다음 달 23일까지 2년의 임기를 마치고 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경찰청장은 청와대가 내정자를 발표하면 행정안전부가 경찰위원회 소집을 요청한다.

7인으로 구성된 경찰위원회는 전날 오후 회의를 열고 김 내정자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후보자로 제청했다.

이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대통령이 정식 임명하게 된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