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바이오팜 31조원 이동 시작, 배터리+ 제약바이오… 알테오젠 진원 파미셀 코미팜 삼성SDI 셀트리온

공유
12

SK바이오팜 31조원 이동 시작, 배터리+ 제약바이오… 알테오젠 진원 파미셀 코미팜 삼성SDI 셀트리온

SK 바이오팜 수혜주 =주식회사 SK 케미칼 바이오팜 하이닉스 텔레콤 화일약품 엔케이맥스 한국콜마홀딩스 인트론바이오 진바이오텍 이글벳 진원생명과학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모습 사진=뉴시스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일반청약에 몰렸던 31조원의 자금이 코스닥 코스피를 흔들고있다.

29일 한국거래소등에 따르면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일반청약에 몰렸던 31조원의 자금이 지난 주말 고객 계좌로 환원됐다. 이 돈이 어디로 갈지가 변수이다. 옵티머스와 같은 사모펀드에서 사고가 계속 발생하하면서 이 돈이 사모펀드의 간접투자보다는 직접투자로 몰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대어급의 청약이 예정돼 있는 점도 이 자금을 증시로 묶어두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기업인 교촌에프앤비를 비롯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카카오의 게임 전문 계열사 카카오게임즈, 그리고 스마트홈 전문기업 솔루엠 등 대어급 청약이 대기 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SK바이오팜의 흥행이 이어질 것이란 진단이 나오고있다. 한국투자증권은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에 나선 고객을 대상으로 현금 이벤트에 나섰다. NH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도 금융투자상품 상담에 공을 들이고 있다.
SK바이오팜의 공모주 청약 시기에 국내 증권사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잔액이 10조원 급감했다. CMA는 펀드나 주가연계증권(ELS) 등 금융상품을 살 수 있는 증권 계좌이다. 은행 통장처럼 돈을 넣어두고 수시로 입출금할 수 있다. SK바이오팜 신주를 청약하기 위해 증거금을 납입하려는 투자자들이 CMA에서 돈을 인출하면서 거액의 자금이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CMA에서 사라진 10조원이 향한 곳은 SK바이오팜 청약이었윽 것으로 풀이된다. SK바이오팜은 지난 23~24일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을 실시했다. 이틀간 총 31조원이 몰리며 2014년 제일모직 상장 당시 기록(30조원)을 경신했다. 특히 마지막 날 증거금으로 총 25조원이 쏟아졌는데, 이 가운데 상당 금액이 CMA 잔액 감소분(10조원)에서 나온 자금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5일 진행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장비 개발 업체 신도기연의 공모주 청약에는 1조9864억원의 증거금이 납입돼 955.0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바이오 기업 위더스제약의 공모주 청약에도 2조7500억원이 쏟아졌다. .

SK바이오팜 상장 과정에 몰린 31조이 지난주 일제 방출됐다. 이번 주부터는 본격적으로 움직인다. 이 돈이 과연 어디로 갈것인 가에 따라 코스피 코스닥 환율의 판도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SK바이오팜 청약에서 주식이 배정된 1조원은 SK로 들어갔다. 주식회사 SK SK케미칼 SK 바이오팜 SK하이닉스 SK 텔리콤 등은 유동성 사정이 한결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더 큰 관심은 주식배정에서 탈락된 30조원의 자금이다. SK에서 빠져나온 30조원이 어느 종목에 들어갈까가 관심이다. 코로나 재확산으로 코로나백신이나 치료제 그리고 코로나 진단키트를 개발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업체들이 그 돈의 행로로 주목 받고 있다. 코로나 재확산 2차 봉쇄론이 제기되면서 뉴욕증시 국제유가 그리고 코스피 코스닥 환율 등이 흔들리고 있으나 코로나 관련 제약바이오주는 오히려 폭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필요성이 더 높아지는 것은 물론 코로나 진단시약의 수요가 폭발한 데 따른 것이다.

뉴욕증시에서 제약바이오주의 선두는 뉴욕증시에서는 렘데시비르를 만드는 길리어드와 백신 2상에 들어간 모더나이다. 코스피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등이 손꼽히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에서는 코로나 관련주로 광동제약 팬젠 LG화학 씨티씨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코미팜 바디텍메드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코로나 관련주 리스트에는 체시스 우진비앤지 큐브앤컴퍼니 고려제약 아이진 일양약품 에이프로젠제약 등도 올라와 있다. 셀루메드 한미약품 녹십자 동아에스티 팬젠 테마도 제약바이오의 선두 주자이다. 이밖 이수앱지스 대웅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알테오젠 바이넥스 등이 코로나 관련 제약바이오 주로 관심을 끌고 있다.

다음은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제약바이오주 리스트

동화약품 , 셀트리온, 오스코텍 엔지켐생명과학올리패스 지티지웰니스 펩트론, 바이오솔루션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현대약품아이큐어 제일약품 동국제약 ,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유바이오로직스 동구바이오제약 대한뉴팜 종근당에스텍파마 한독, 로고스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테고사이언스 파멥신, 제테마 앱클론 마이크로디지탈 오스테오닉 빅텍셀트리온제약 , 한국비엔씨 , 멕아이씨에스 신풍제약 부광약품 JW생명과학 일양약품 옵티팜 대웅제약 엘앤케이바이오 , 이연제약, 이수앱지스 JW중외제약 일동제약 애니젠 유틸렉스 나이벡 유앤아이 , 루트로닉 유유제약알리코제약, 강스템 바이오 텍인트론바이오 , 경보제약대원제약 녹십자 웰빙한국유니온제약 녹십자엠에스 보령제약 메디톡스 대웅제약

김재희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