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경연 “유동성 확대 부작용 인식, 경제체질 개선 필요”

공유
0

한경연 “유동성 확대 부작용 인식, 경제체질 개선 필요”

한국경제연구원,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금융시장 동향과 시사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경제연구원,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금융시장 동향과 시사점'


한국경제연구원은 30일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금융시장 동향과 시사점'을 통해 위기 국면에서 유동성 확대는 불가피하지만 자원배분의 비효율성, 과도한 위험추구 등 부작용을 충분히 인식, 경제체질 개선과 규제개혁도 동시에 추진해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필요한 구조조정과 규제개혁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예상되는 반(反) 세계화 흐름 속에서도 우리 경제가 견실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한경연은 또 신용스프레드(회사채-국고채 금리 차)를 축소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경연은 코로나19로 주가가 폭락했던 3월 중순 이후 주가는 빠른 회복세를 보인 반면 신용스프레드가 확대됐다고 분석, 주가와 신용스프레드의 상반된 흐름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주식시장 호조에 비해 신용스프레드 축소가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장기금리를 낮춰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겠다는 양적완화정책의 주요 정책목표가 실현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따라서 신용스프레드 축소를 통한 기업투자 촉진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회사채 수요가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도 배가되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한경연은 코로나19의 대규모 재확산, 미․중 갈등의 확대 등 세계경제 하방 리스크가 실현될 경우 금융시장이 상당한 변동성을 보일 것이므로 개인들도 지나친 위험추구 투자를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