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은혜 부총리 "(코로나19) 선제적 예방조치 준비하라"

공유
0

유은혜 부총리 "(코로나19) 선제적 예방조치 준비하라"

50인 이상 유치원·어린이집 식중독 예방 전수조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서울 여의도 서울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열린 등교수업준비추진단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서울 여의도 서울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열린 등교수업준비추진단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대전과 광주 지역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자 전국 시·도교육청에 "언제든지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선제적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대전과 광주 등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들과 영상으로 등교수업 준비지원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 감염이 수도권에서 광주, 대전 등 타 지역으로 확산되는 게 확인돼 두 교육감에게 특별한 당부를 드린다"며 "그 외 지역 부교육감들도 언제든지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예의주시하고 필요시 선제적인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대전 동구 천동초등학교에서 5학년 학생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유 부총리는 "대전의 한 초교에서 교내전파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정부는 대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감염경로가 학교인지 학원인지 추가적인 역학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광주시교육청도 코로나19 환자가 50명이 넘어서자 1일부터 전 지역 초·중·고교 318개의 등교 수업을 중단하고 3일까지 원격수업을 실시한다.

유 부총리는 "이번 주말까지가 감염 위험도 관리를 위해 중요한 시점이라 판단해 조치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서울, 경기, 인천, 광주, 대전 지역의 등교수업 현황을 점검하고 학교가 방역과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의 사업 축소 현황을 논의한다.
유 부총리는 "교육청 차원의 대규모 행사나 연수 등은 취소, 축소하고 꼭 필요한 사업은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선해 학교가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안산 유치원과 같은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원아 50인 이상 규모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전수점검에 나선다.

유 부총리는 "전국 50인 이상 원아가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에 대한 전수점검에 들어가 어린이 급식 상황을 확인하겠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철저한 원인규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