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 회장 취임

공유
0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 회장 취임

1일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의 19대 회장으로 선출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이미지 확대보기
1일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의 19대 회장으로 선출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전세계 농업협동조합을 대표하는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의 19대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2일 밝혔다.

이 회장은 지난 1일 화상회의로 진행된 2020년 ICAO 집행위원회에서 집행위원 만장일치로 회장으로 추대돼 전세계 28개국 농업협동조합의 수장으로 국제사회에서 활동하게 됐다.
ICAO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농업분과 기구로써 1951년 창설돼 전세계 28개국 33개 회원기관으로 이뤄져 있다. 1998년부터 한국 농협중앙회에서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ICAO 집행위원들은 과거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던 어려운 여건 속의 농업인들이 세계 최고의 농업협동조합을 만들어낸 한국농협의 경험이 전세계 농협을 대표하는 ICAO에 필요하다며 적극 지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전세계 영세가족농과 그들의 협동조합이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농업협동조합의 비전과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회장은 주요 농업·농촌‧농협 현안에 대해 각국 농협의 다양한 의견과 지혜를 모아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디지털농업을 구현하기 위한 회원기관 역량 증대에 노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 세계식량농업기구(F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등 농업관련 국제기구와의 교류활동을 강화해 국제기구 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 빠른 조직안정화 행보와 새로운 비전 제시 등 희망찬 리더십을 보여줬던 이 회장의 합류로 ICAO는 개발도상국 농협운동 지원활동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여지며 전세계에 '한국농협'이라는 농업협동조합 롤모델 전파에 매진할 예정이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