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공유
0

포스코케미칼,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인조흑연 음극재' 국산화

연산 1만6000t 생산공장 착공식 가져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산업강국 실현, 배터리 산업 경쟁력 확보, 그룹 미래성장 위해 중요한 도약”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일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착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케미칼이미지 확대보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일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착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을 착공하며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국산화의 첫발을 내디뎠다.

포스코케미칼은 2일 포항시 동해면에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김명환 LG화학 사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 오규석 포스코 신성장부문장 등 고객사와 사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은 포항시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내 7만8535㎡(약 2만3756 평) 부지에 2177억 원을 투자해 건립된다.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연산 1만6000t 규모 공장이 들어설 전망이다. 음극재 1만6000t은 60kWh 기준 전기차 약 42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최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 되는 시점을 앞두고 국산화가 절실한 소재를 우리 손으로 직접 개발하고 양산했다”라며 “이는 '산업강국 대한민국'의 실현, 국내 배터리 산업 경쟁력 확보, 포스코 그룹의 미래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순간”이라고 밝혔다.

음극재는 배터리 핵심소재 중 하나로 원료에 따라 인조흑연계와 천연흑연계로 나뉜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고온에서 결정성을 높여 만들어 천연계 제품에 비해 소재 구조가 균일하고 안정적인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이 소재는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인 수명 연장과 급속충전이 가능하다.

이번 소재 개발은 또한 지금까지 일본과 중국 등에서 전량 수입해온 인조흑연 음극재를 국산화하고 국내 배터리 산업 경쟁력도 크게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 원료 침상코크스를 자회사 피엠씨텍을 통해 생산해 원료부터 공정까지 국산화를 이뤘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원료 공급이 가능하고 탄소소재 사업 밸류체인을 고도화하며 부가가치도 극대화 할 수 있게 됐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