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환매중단' 옵티머스 대표 체포…펀드 사기 관여 혐의 조사

공유
1

'환매중단' 옵티머스 대표 체포…펀드 사기 관여 혐의 조사

이미지 확대보기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의 '환매 중단'과 관련된 펀드 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4일 김재현(50) 옵티머스 대표와 2대 주주를 체포, 조사하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오현철 부장검사)는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오전 김 대표와 2대 주주인 이모(45) 씨를 체포했다.

김 대표 등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투자자들로부터 수천억 원을 끌어 모은 뒤 서류를 위조, 실제로는 대부업체와 부실기업 등에 투자한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자본시장법상 사기적 부정거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사문서위조 및 행사 등 혐의와 관련, 수사를 하고 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이 라임자산운용 사건과 성격이 유사한 만큼 도주 및 증거 인멸의 우려 등을 고려, 이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옵티머스 측이 다수의 PC 하드디스크를 미리 교체하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이 포착된 점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펀드를 판매한 NH투자증권 등 증권회사들은 지난달 22일 옵티머스 임직원 등을 사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금융감독원도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지난달 24~2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옵티머스 등 18곳을 압수수색하면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에는 옵티머스 이사이자 H법무법인 대표변호사 윤모(43)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