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칼럼] 'KB차차차' 사칭하는 중고차 허위 딜러 조심해야

공유
6

[자동차칼럼] 'KB차차차' 사칭하는 중고차 허위 딜러 조심해야

김범수 행정사(김범수 행정사 사무소 대표)
김범수 행정사(김범수 행정사 사무소 대표)
중고차 살 때 KB차차차, SK엔카, K car 등 인지도 있는 중고차매매사이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다. 인천, 부천, 수원, 김포 등에서 기승을 부리는 중고차 허위매물, 전손차량과 렌트카 등 각종 부활차량 판매 등의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중고차 허위매물 업자들은 이 점을 악용한다. 자신들이 KB차차차, KB국민차 소속 중고차 딜러를 사칭해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00마켓 등 각종 쇼핑 어플 등에 허위매물을 올려놓고 구매자들을 인천이나 부천 등지로 유인하는 것. 이런 피해가 많다 보니 KB차차차 공식홈페이지에는 ‘KB차차차 소속 딜러는 없다’라고 공지할 정도다. 따라서 KB차차차 또는 KB국민차 소속이라고 홍보하는 딜러는 무조건 피해야한다.

이미지 확대보기

이 뿐 아니라 KB차차차와 비슷한 로고, 명칭, 레이아웃 등을 유사하게 베낀 홈페이지를 만들어 소비자를 기만하는 경우도 주의가 필요하다. K car 등 다른 중고차매매사이트의 경우도 소속 딜러를 사칭하거나 구매자를 오인하게 만드는 유사품 홈페이지 등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따라서 중고차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의 소속 딜러를 사칭한다면 무조건 신뢰하기 보다는 직접 해당 회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인터넷 블로그나 유튜브, 00경매차, 00법원차, 00공매차 등 검증되지 않은 중고차매매사이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중고차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중고차 살 때 행정사와 자동차정비사 등 전문가와 동행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허위매물 여부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KB차차차, KB국민차를 사칭하는 딜러에게서 피해를 입었다면 해당 딜러와 연락했던 휴대전화 내역(통화 및 문자 등)이나 각종 메신저 내역 등 입증할 만할 증거를 확보해 주무관청이나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자. 증거부족으로 도움을 못 받는 경우에는 행정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김범수 행정사(김범수 행정사 사무소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