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흥국증권 공모주] 솔트룩스 : AI, 빅데이터, 그리고 AI 클라우드

공유
2

[흥국증권 공모주] 솔트룩스 : AI, 빅데이터, 그리고 AI 클라우드

AI와 빅데이터 연구개발 서비스에 집중...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학습 데이터 자산으로 보유

이미지 확대보기

흥국증권 최종경 애널리스트는 솔트룩스에 대해 대한민국 최고의 AI/빅데이터 전문기업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원천기술 기반의 플랫폼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20년의 업력이 AI와 빅데이터 연구개발과 서비스에 집중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학습 데이터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대기업군의 계열사는 아니지만, 2대 주주인 현대비앤지스틸 정문선 부사장과 앞서 투자된 전문투자(VC) 기관 중 현대기술투자, 현대투자파트너스 등이 주목된다.

솔트룩스의 핵심 원천 기술은 ①심층 질의응답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AI) 기술 ②기계학습 기반 초대규모 증강분석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외 1500여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4가지 플랫폼(Ai Suite, Ai Cloud, Bigdata Suite, GraphDB Suite)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플랫폼 사업, AI 콜센터 등 언택트 사업, 자체 클라우드에 기반해 다양한 AI 서비스의 확장 등 최고의 기술력과 성공 경험을 축적하며 사업 고도화가 진행중이다. 현재 무엇보다 AI클라우드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며, 동사 역시 자체 클라우드에 기반해 다양한 AI서비스를 확장중이다. 일본 베트남 미국 등 글로벌 서비스로 넓혀가고 있다.

공모희망가액은 2만4000~3만원으로 예상된다. 시가총액은 1208억~1,509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공모금액은 180억~225억원으로 예상된다 공모자금은 클라우드/플랫폼 설비투자, 클라우드사업 전략파트너 투자, 연구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AI 클라우드 서비스의 높은 성장세 전망

동사는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핵심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탁월한 기술성 평가 등급(AA/A)을 획득하고 상장하는 기술성 특례 상장 기업이다. 증권신고서(추정 손익계산서)에 따르면, 2020~2022년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솔루션의 견조한 성장을 예상하는 가운데(3개년 CAGR +19.6%), 국내외 AI 클라우드 서비스의 높은 성장세가 더해지는(3개년 CAGR +39.4%) 실적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2021년 매출액 277억원, 영업이익 56억원, 2022년 매출액 349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추정한다. 예상순이익 기준 공모희망가는 2021년 PER(주가수익비율) 23.4~29.2배, 2022년 PER 13.8~17.3배 수준이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