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케이프투자증권] 나노엔텍 : 미래 진단을 위한 회사

공유
3

[케이프투자증권] 나노엔텍 : 미래 진단을 위한 회사

SK텔레콤의 자회사로 체외진단장비와 생명공학 실험기기 개발업체



이미지 확대보기

케이프투자증권 김인필 애널리스트는 나노엔텍에 대해 미래 진단을 위한 회사라고 평가했다. 동사는 SK텔레콤의 자회사로 체외진단장비와 생명공학 실험기기 개발업체다.

나오엔텍의 체외진단장비는 다른 POCT제품과 다르게 음성-양성 판단뿐 아니라 양성수치를 측정할 수 있다는 특징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 POCT 제품은 질병의 유무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데 반해 동사의 체외진단장비는 질병의 유무와 더불어 개선여부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생명공학 실험기기는 세포 계수(Counting) 분석과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나오엔텍의 핵심기술은 랩온어칩(Lab On a Chip) 플랫폼으로 실험실에서 시료의 전처리 반응 분리 검출 등 여러 단계의 시험과정을 한 개의 칩 위에서 짧은 시간내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나오엔텍은 이를 구현하기 위해 ▷Bio-MEMS(초소형 정밀기계 기술에 바이오를 접목시켜 세포계수 유전물질 주입 세포분석 등을 가능케 하며 ▷Microfluidics(바이오 유체 흐름을 정밀제어하여 이송 정지 혼합 분리 반응 등에 이용 ▷Surface Treatment(표면 플라즈마 처리를 통해 생체물질의 원활한 반응 유도) ▷ Plastic Injection Molding(미세유체칩 대량생산을 위해 정밀사출성형)기술 등을 확보했다.

제품별 ▷매출비중은 ▷체외진단 50.9%(체외진단장비 7.6%, 소모품 43.3%)과 ▷생명공학 45.1%(생명공학장비 23.9%, 소모품 21.2%)로 구성된다. 체외진단과 생명공학 관련 매출은 장비납품 이후 소모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구조다.

성장동력은 의료 검사장비의 소형화와 대중화
나오엔텍의 제품의 핵심은 대형장비의 소형화와 이를 통한 대중화에 있다. 현재는 단순한 혈액검사도 대형병원 혹은 혈액검진센터로 보내야 하지만 동사의 장비는 소형화와 가격인하를 통해 중소형병원 혹은 현장에서도 검진이 가능하다는데 있다. 의료시스템 효율화와 궁극적으로 원격진료 시장과 동반 성장이 가능한 구조다.

체외진단장비 FREND는 전립선 갑상선 심혈관 등 총 11개 질병에 대해 검사가 가능하며 현재 미국 FDA로부터 6개 질병에 대해 승인받았으며 중국 CFDA로부터 4개 질병에 대해 승인을 받은 상황이다. 향후 질병의 범위를 20개까지 확대하며 관련 매출을 확대할 전망이며 올해 코로나 검사키트가 개발되어 수출에 들어갔다. 올해 중 미국 FDA 승인이 예상된다.

나오엔텍은 생명공학 실험기기 ADAM Juli Neon 등의 제품을 통해 세포배양 분석 계수 및 유전자 전달 등의 기술이 가능하며 미국 적십자와 사설혈액원에 주력으로 공급중이다. 미국내 점유율 확대와 이를 기반으로 유럽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동사는 CAR-T 치료제 시장확대에 따라 생명공학 실험기기 부문에서 연구/개발/생산품질관리 종합솔루션 등을개발 중이다.

나노엔텍은 생명공학 연구용 분석 칩과 현장진단 의료기기 제조회사다. 사업환경은 ▷연구용 칩은 연구용 장비를 압축해 환자의 건강상태를 세포나 혈액 하나로 바로 체크가 가능하며 ▷국내 바이오 시장 규모는 세계 1~2%로 작아 해외 영업에 집중하고 있다.

나노엔텍은 바이오산업에 속해 있어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있다. 주요제품은 ▷생명과학(LS)장비 : EVE (1.6%), Neon (9%), JuLI series (4.7%), ADAM-MC/SCC (1.7% ) 등 ▷체외진단(IVD)장비 : ADAM-rWBC (6.6%), FREND system(4.2%) ▷생명과학 Chip류 (23.8%) ▷체외진단(IVD)소모품 : ADAM-rWBC Kit (16.3%), FREND Kit (20.1%), Rapid Kit (5.2%) ▷ Chip류 외 상품 (1.1%)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 Countess 하판 (5.8%) ▷C-chip상판(100) (4.5%) ▷High voltage switch (4.6%) ▷DC/DC convertor (4.1%) ▷Rapid Kit 외 (9%) ▷Other Material (62.1%) 등이다. 동사는 ▷환율상승이 실적개선으로 진행됐으며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13% ▷유동비율 1042% ▷자산대비 차입금비중 0% 등으로 요약된다. 신규사업으로 ▷ 세포 진단, 면역 진단, 분자 진단기기 사업 등이 진행중이다. 나오엔텍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 23일 기준 ▷SK텔레콤 28.65% ▷정찬일 1.13% ▷합계 29.78% 등이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