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투자증권] 팬오션 : 선대 운용전략 변화가 견인하는 실적개선!

공유
0

[한화투자증권] 팬오션 : 선대 운용전략 변화가 견인하는 실적개선!

올해 새로운 대표이사 취임 이후부터 공격적으로 용선 확대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 김유혁 애널리스트는 팬오션에 대해 2분기 영업이익이 시장기대를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동사의 2분기 영업이익은 512억원(전년동기 대비 1.4% 성 장,전분기 대비 35.4% 증가)을 기록하며 시장기대치였던 455억원을 웃돌 전망이다.

팬오션은 2분기 평균 BDI가 780pt 수준에 머물렀음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용선선대 확대(2019년 88척 →2019년 88척 →1Q20 110척 → 5월 140척)를 통외형성장과 ▷유가급락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 등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팬오션은 실적의 상단을 높여줄 선대 운용전략 변화가 진행중이다. 동사는 작년까지 보수적인 선대 전략을 구사하면서 실적의 안전성을 중시했었다. 그러나 올해 새로운 대표이사가 취임한 이후부터는 공격적으로 용선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선대 운용전략의 변화는 장기운송계약CVC)에서 안정적으로 분기 400억원의 영업이익이 창출되는 가운데 동사 영업이익의 상단을 높여주는 요인으로 판단한다.

최근 BDI는 1803pt를 기록하며 6월초 대비 3배이상 급등했다.

중국 철강사들이 건설/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철강재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철광석 재고확보에 집중하고 있으며 호주/브라질 광산업체들도 출하량을 늘리면서 수급이 타이트해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월말 중국 철광석 항만재고는 여전히 전년대비 약 20% 낮은 1억톤 수준에 불과해, 당분간 철광석 물동량 증가에 따른 BDI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3분기 영업이익은 ▷BDI 상승구간 용선선대 확대 ▷3척의 장기운송계약(CVC, 325k VLOC 1척, 208k Newcastlemax 2척) 선박이 인도되며 ▷시장기대치를 상회하는 708억원(전년대비 11.5% 상승, 전분기 대비 38.1%)을 기록할 전망이다.

한화투자증권은 팬오션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5500원 유지하며 업종 최선호주로 제시했다. 현재 동사 주가는 12M Fwd P/B 0.64배에서 거래 중이다. 공격적인 용선선대 확대와 신규 장기운송계약(CVC) 운항 개시에 따른 실적개선을 고려하면 upside 여력은 충분하다고 판단한다.

팬오션은 하림그룹 계열의 벌크 전문 해운사다. 사업환경은 ▷선복 과잉과 중국의 수입 수요 둔화로 시황 하방 압력이 지속되고 있으며 ▷남미 곡물 수출 물량 증가와 신흥국들의 수요 증가가 중국의 수입감소 만회가 예상된다.

팬오션은 경기변동과 관련 ▷컨테이너선 사업은 세계경기 변동에 민감한 사업군에 속해 있으며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국의 경기부양책과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원가와 수익성이 좌우된다.

팬오션의 주요제품은 ▷해운업부문(82%) -벌크 (68% 철광석, 석탄, 곡물 등)
-탱커선 (8% 원유 및 원유제품) - 컨테이너 (5%) ▷곡물사업부문 (14%) 등으로 구성된다. 팬오션의 원재료는 ▷ 선박용 연료유 : BUNKER-C유다.

팬오션의 실적은 ▷선진국의 경기 회복으로 중국 산업 생산량 증가 ▷중국 부동산 경기 회복시, 원자재 수요 증가 등으로 수혜를 입고 있으며 ▷유가 하락시 원가 절감으로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팬오션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55% ▷유동비율90% ▷자산대비 차입금비중13% ▷이자보상배율 3배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팬오션의 ▷주요주주는 ▷하림지주(54.7%) ▷에코캐피탈(0.11%) ▷김재관(0.02%) ▷기타(0.07%) 등으로 ▷합계 54.9%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