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하나금융투자] 케이아이엔엑스 : 한국형 데이터센터 코로케이션 No.1

공유
1

[하나금융투자] 케이아이엔엑스 : 한국형 데이터센터 코로케이션 No.1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초기 국면으로 2025년까지 56%의 성장이 예상

이미지 확대보기
하나금융투자 김경민 김주연 애널리스트는 케이아이엔엑스와 비교가능한 기업은 Equinix (Colocation), Akamai (CDN) 등이다. 케이아이엔엑스는 서버 코로케이션, IX (인터넷 익스체인지), CDN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3개 사업부의 Peer가 미국의 Equinix, 한국의 SK, 미국의 Akam브로드드ai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적은 매출 규모 (2019년 646억 원, 2020년 1분기0 175억 원)에도 불구하고, 주요 사업은 높은 P/E(Price-to-Earnings Ratio)로 밸류에이션이 정당화될 수 있는 구조다.
통신사 중립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중국의 GDS Holdings의 P/E 밸류에이션과 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quinix와 Akamai 의 Trailing P/E는 각각 112.1배, 31.6배, Forward P/E는 각각 100.9배, 22.6배이다.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초기 국면으로 2025년까지 56%의 성장이 예상된다. 케이아이엔엑스의 주력 사업에 해당되는 서버 코로케이션의 기원은 90년대 말부터 시작된 "서버 호스팅 서비스"다.

초기 코로케이션 서비스 시장의 고객들은 독자적인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이었다.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우 자체 데이터센터를 갖고 있다면 코로케이션으로 급격하게 전환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코로케이션 수요가 발생하는 상업용 데이터센터 비중은 2019년 기준으로도 아직 27%에 불과하다.

코로나19 발발을 계기로 코로케이션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의 <2020 데이터센터 산업 현황,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센터는 2019년에 158곳이고, 외부 임대/판매 목적의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43곳이다.

동 자료에 따르면 2025년까지 24곳의 상업용 데이터센터가 추가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이와 같은 중장기 로드맵이 현실화된다면 케이아이엔엑스의 서버 코로케이션 전방산업은 향후 5년간 56% 성장 (43곳 ▶ 67곳)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아이엔에스는 국내의 통신사 중립적 서버 코로케이션 시장에서 1위를 유지 할 전망이다. 통신사 중립적 코로케이션의 Global No.1에 해당되는 Equinix 한국법인이 2019년에 국내 시장에 진출했고. 드림라인, KT, LG유플러스, 삼성SDS, 세종텔레콤, SK브로드밴드 등이 상암 데이터센터 (SL1)에 입주했다.
디지털리얼티는 서울시에 데이터센터를 구축 중이다. 그러나 국내 코로케이션 과금체제에서 서버 공간에 대한 과금이 해외시장 대비 효율화되었다는 점과 국내 시장의 특성상 표준화 서비스보다 맞춤형 코로케이션 수요가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에서 오랫동안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케이아이엔에스는 인터넷 교환노드(IX) 및 전산시설 위탁관리(IDC) 회사다. 사업환경은 ▷ 인터넷 환경이 복잡·거대해짐에 따라 회선 및 장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교환노드(IX)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 기업들이 E-Business를 필수 사항으로 인식함에 따라 전산시설 위탁관리(IDC)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아이엔에스는 경기변동과 관련 ▷인터넷 통신망은 기간산업으로 경기변동에 대해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주요제품은 ▷ CDN 솔루션 (100%)이다. 동사의 원재료는 ▷ 인프라 운영을 위한 회선 연동망, 상면(전산실 공간), 공조설비, 운용 비용 등이다. 케이아이엔에스의 ▷주요주주는 2020년 4월23일 기준 ▷가비아(36.3%) ▷전정완(2.51%) ▷김지욱(0.64%) ▷기타(1.15%) 등으로 ▷합계 40.6%다.

케이아이엔에스의 실적은 ▷인터넷 데이터 트래픽 증가 ▷기업들의 IT인프라 투자 확대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28% ▷유동비율 405%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 8% ▷이자보상배율 51배 등이다. 신규사업으로 ▷ 클라우드기반의 호스팅 서비스 개발이 진행중이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