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선별규제-풍선효과' 악순환 현실화?...비규제지역 외지인 갭투자 집중 드러나

공유
0

'선별규제-풍선효과' 악순환 현실화?...비규제지역 외지인 갭투자 집중 드러나

직방 "6.17 대책 전 충청권 아파트 3채중 1채는 외지인이 사들여...청주 흥덕구, 5월 외지인 거래비율 53%"
"6.17 대책 이후 청주 외지인 투자유입 감소...개발호재 있는 또 다른 비규제지역으로 투자수요 쏠릴 것"

2019년 vs 2020년(1~5월) 외지인 아파트 매매거래 비중. 자료=직방 이미지 확대보기
2019년 vs 2020년(1~5월) 외지인 아파트 매매거래 비중. 자료=직방
6.17 부동산대책 이전 '방사광 가속기' 호재를 맞은 청주시 등 충청권에 수도권 규제를 피하려는 외지인의 '갭투자'(전세를 끼고 아파트를 사는 행위)가 크게 몰렸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를 규제하기 위해 청주를 포함한 일부 지역을 신규 규제대상에 편입시켰음에도 '제로(0) 금리'의 제도권 금융에서 이탈한 유동성 자금이 개발호재가 있는 비규제지역으로 쏠리는 '부동산 풍선효과'를 반복해서 발생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8일 부동산정보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지난 5월까지 누적거래된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세종, 충북, 충남 등 충청권을 중심으로 외부 투자수요가 집중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17 대책에 조정대상지역으로 편입된 충북 청주시 흥덕구는 5월 거래 중 외지인 거래건수가 절반을 넘어섰던 것으로 나타났다.

직방에 따르면 '관할시도외_서울'과 '관할시도외_기타'로 표기되는 외지인 거래비율이 세종 46.3%, 충북 32.5%, 충남 30.2%로 나타나 충청권의 외지인 거래비율이 3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의 경우 행정복합도시의 특성상 외부수요의 진입빈도가 높지만, 충북과 충남은 올해 들어 외부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외지인 거래비율이 크게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지난 5월 8일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확정된 충북 청주의 외지인 거래 증가가 두드러졌다.

지난 5월 누적기준 총 7932건의 매매거래 중 34.6%인 2744건이 청주와 충북 외 지역 거주자들의 매입 건이었다.
더욱이 청주시 흥덕구의 경우 5월 월간 거래량 1079건 중 서울 거주자가 57건, 충북 외 거주자가 518건을 매입하며 외지인 매입비중이 53.3%로 절반을 넘었다.

직방에 따르면 흥덕구의 경우 복대동을 중심으로 신축 주상복합 단지와 백화점 등 편의시설이 밀집해 있어 갭투자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었다. 여기에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외지인 유입이 가속화됐다.

구체적으로 복대동 신영지웰시티1차는 지난 5월에만 지난해 총 거래량 444건의 21.2%에 해당하는 94건이 거래됐다. 금호어울림도 5월에만 지난해 총 거래량의 93%인 65건이 거래됐다. 이 급증한 거래량 중 상당수가 외부 투자수요의 물량이라는 것이 직방의 분석이다.

6.17 대책에 청주가 새로 조정대상지역으로 편입되면서 이러한 외부 진입은 주춤해졌다. 정부의 규제정책이 일정부분 효과를 낸 셈이다.

그러나, 이같은 사후처방식 선별적 규제는 또다른 풍선효과를 불러오는 악순환만 야기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6.17 대책 이전 충청권에 몰렸던 외지인 갭투자자들은 수도권 규제를 피해 온 사람들인 만큼, 청주를 규제하면 또 다른 비규제지역으로 몰려갈 것이라는 설명이다.

직방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만큼,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이나 규제를 피한 비규제지역으로 투자수요가 쏠리는 '풍선효과'로 인한 시장불안은 계속 반복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