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증권] SK텔레콤 2020년 2분기 프리뷰 : 성장기조 이상무

공유
0

[현대차증권] SK텔레콤 2020년 2분기 프리뷰 : 성장기조 이상무

Covid-19가 견인한 Untact Biz의 확대는 통신사업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라고 제시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증권 황성진 애널리스는 SK텔레콤에 대한 2분기 프리뷰를 통해 성장기조에 이상이 없다고 평가했다.

현대차증권은 투자포인트로 Covid-19가 견인한 Untact Biz의 확대는 통신사업자에게는 새로운 기회라고 제시했다. 기본적인 통신수요는 고정적으로 유지되는 가운데, 시장 안정화에 따른 마케팅 수요 감소로 2분기 실적은 당초 전망을 소폭 상회하는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4월 말 SK브로드밴드와 T브로드의 합병 완료로 유료방송 플랫폼 가입자가 820만명을 웃돌게 됐다. T브로드의 실적기여는 5월분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합병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로 향후 초고속인터넷과 IPTV의 성장은 물론, Untact Infra 확산 기조에 따른 기업사업 부문의 호조흐름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주환원정책의 재설정에 대한 가이던스는 2분기 실적발표 시점에 공유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지난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고정형 현금배당 방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형태의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 고민중이며, 전체적인 주주환원은 확대하는 방향으로 검토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증권은 SK텔레콤에 대햔 주요이슈와 실적전망을 제시했다.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4조5967억원(전년동기 대비 3.6% 성장), 영업이익은 3532억원(전년동기 대비 9.4% 증가 을 기록하며 시장의 컨센서스를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Covid-19에 따른 시장 경쟁의 안정화로 마케팅비 집행이 제한적으로 진행됐다. Untact 기반 활동의 증가로 인해 미디어와 커머스 그리고 B2B 부문에서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IPTV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T브로드 합병에 따른 규모의 경제 발현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11번가는 디지털 쇼핑 확대 기조와 맞물리면서 상품 믹스 개선을 통해 10% 수준의 GMV성장이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5G 전환 수요는 예상보다 크지 않아, 5월 말 기준 5G 가입자는 311만명 수준(4~5월 순증 46만)을 기록중. 당초 예상보다 완만한 5G 가입자 증가세와 더불어, 로밍매출이 급감하고 있으며, ARPU가 낮은 IoT 회선 증가세는 이어지면서 ARPU 상승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 (-0.1% QoQ). Capex는 당초 예상보다 더딘 5G 가입자 전환속도와 인빌딩 커버리지 확대속도를 감안할 때 19년보다 다소 줄어든 규모로 집행될 것으로 전망

한편 SK텔레콤은 2G 서비스의 종료 절차가 진행중이다. 약 38만명 수준의 2G 가입자의 4G~5G로의 이전(Migration)이 진행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는 약 2000억원 정도의 Migration 비용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ARPU 상승효과와 네트워크 운영비용 절감 등의 효과 역시 수반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의 주가흐름과 밸류에이션은 장기적 성장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고도화된 5G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증대는 신성장 모멘텀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BUY)와 목표주가 30만원 유지 등으로 투자의견을 제시한다.

SK텔레콤은 국내 1위 이동통신업체다. 사업환경은 ▷국내 이동통신 보급률은 100% 넘어선 성숙기에 진입했으며 ▷그러나 5세대 이동통신(5G), 텔레매틱스 등 무선통신 기술 고도화추세를 이어왔고 ▷다양한 형태의 유무선 결합상품 출시와 실시간 IPTV 가입자도 성장중이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업종에 속해 있어 기간산업으로 역할을 하고 있어 경기변동 과 계절적인 요인과 무관하다. 동사의 주요제품은 ▷무선통신 (75%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 ▷유선통신 (17%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 서비스) ▷기타(8% 인터넷포탈서비스, 통신판매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는 원재료과 관련 해당사항이 없다.

SK텔레콤의 실적은 ▷ 스마트폰 보급 확대 등으로 서비스 이용자 증가 ▷서비스 단가 인상 ▷ 4세대 통신 LTE 등 신규 서비스 성과 호조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 59% ▷유동비율 106%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 25% ▷이자보상배율 3배 등으로 요약된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미공개상태다 .SK텔레콤 주요주주는 2020년 4월23일 기준 SK(26.78%) 이며 합계도 26.78%다.


홍진석 글로벌이코노믹 증권전문기자 dooddall@g-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