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로 재봉쇄 된 멜버른, 호주 경제에 주는 영향은

공유
0

코로나19로 재봉쇄 된 멜버른, 호주 경제에 주는 영향은

- 호주 경제 25% 차지하는 빅토리아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사태로 2차 Lock-down 조치 시행 -
- 2봉쇄로 향후 1년간 산업계 전반 부진 예상, 호주 경제 30플러스 성장 마침표 눈앞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자 빅토리아 주정부는 약 500만 명이 거주하는 멜버른에 2차 봉쇄 조치를 내렸다. 6월 말부터 지역 감염이 확산되면서 일부 12개 지역을 락다운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7월 7일 신규 확진자 191명이 발생한 후 Daniel Andrews 주수상은 다음날인 7월 8일 자정부터 6주동안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멜버른 전체 지역이 봉쇄될 것임을 밝혔다. 3단계 Lock-down 조치가 내려지면서 주민들은 생필품을 구입할 경우, 직장 혹은 공부를 해야 하는 경우(집에서 불가능할 시), 치료를 받을 경우, 운동을 하는 경우 4가지를 제외한 후 외출을 할 수 없다.

빅토리아주의 2차 Lock-down 지역

자료: The Age

멜버른 2차 Lock-down 에 따른 경제 손실 한 주에 10억불, 호주 경제회생에 찬물


멜버른에 2차 감염이 확산되기 전까지 호주는 비교적 성공적인 방역을 실시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빅토리아주의 경우 다른 주와 달리 가장 강력한 규정을 실시해 오며 확진자가 한 자릿수로 감소하는 등 일상으로의 복귀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6월말부터 빅토리아주의 상황이 악화되면서 뉴사우즈웨일즈 주정부는 100년 만에 처음으로 VIC-NSW주 간의 출입을 전면 통제하기에 이른다.

VIC-NSW주 경계에서 차량을 통제 중인 경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Financial Review


호주 재무장관에 따르면, 호주 전역을 락다운 했을 때 발생하는 경제 비용이 40억 호주달러라고 한다. 빅토리아주의 경우 호주 전체 경제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어, 6주에 걸친 락다운 조치로 빅토리아주는 1주일에 10억 호주 달러씩 총 60억 호주달러의 경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Deloitte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2020년 한해 동안 호주 전체 주(state)가 약 3%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으며 2차 감염으로 인해 빅토리아주의 경제 성장률(Gross State Product)이 가장 크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주별 경제 성장률 전망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Deloitte

올해 초까지 계속된 산불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호주 경제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20년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도 2.2%에서 1.4%로 0.8% 하락하는 등 호주의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보인 것은 2011년 이후 9년 만에 처음이다. 이에 따라 호주가 29년 동안 유지해온 경제불황 없는 성장 기록도 유지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봉쇄 정책으로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하면서 지난 5월 호주의 실업률은 7.1%까지 상승했고 7월까지 이어지고 있다. 호주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되면 3월부터 5월까지 총 83만 5000명이 실직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1년 10월 이후 최고 수치로 정부의 고용지원책(Job Keeper and Job Seeker Payment)이 9월 말에 종료되면 대규모 실업대란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호주 정부에서는 지난 3개월간 100억 호주달러 이상의 경기부양자금과 고용지원금을 빅토리아 주정부에 투입해 왔으며 일자리 지키기 수당(Job Keeper Payment)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뉴노멀이 현지 기업의 재택근무

멜버른을 비롯해 호주에서 재택근무는 새로운 일상인 뉴노멀(New Normal)이 되고 있다. 매일 100만명이 찾던 멜버른 도심 시역의 유동인구는 1차 락다운이 시행되던 3월에 90%가 감소했다. 5월과 6월 규제가 조금씩 완화되면서 유동인구가 73%까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나 향후 6주동안 해당 수치는 다시 내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CT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기업들은 재택근무의 지속 시기를 묻는 설문에서 6~12개월 정도가 될 것이라는 기업이 가장 많았고 각 분야의 유력기업 역시 상황 종료 시까지 재택근무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멜버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호주 최대의 통신사인 Telstra는 재택근무가 일부 직원들의 정신건강과 웰빙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조사돼 7월 둘째 주부터 점진적으로 회사 출근을 시행하려고 했으나 2차 락다운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연장한 상황이다. Telstra의 많은 직원이 원격 근무를 함에 따라 CEO와 전 회사 구성원이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호주 최대의 전력회사 AGL Energy는 2차 락다운 전에 발표한 재택근무 종료일인 8월 3일 복귀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출근을 반드시 해야 할 경우 기본적인 체온 테스트 외에도 사용할 책상 및 기물의 소독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물류 기업인 Toll은 현지 직원들의 근무 시간과 휴식 시간을 서로 엇갈리게 조정해 직원들 다수가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시스템을 변경하고 재택근무를 연장한 상황이다.

국가별 기업들의 재택근무 종료 시점 예상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CT Group

멜버른 소매업계 다시 시작된 불황

이번 2차 락다운으로 인해 전체 멜버른 지역 내 15% 이상의 소매점이 폐업할 것으로 전망된다. 멜버른 시장(mayor)은 중소규모의 비즈니스가 코로나19로 인해 이미 어려운 시기를 거쳐 왔으며 일부 매장들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멜버른 주요 상업지구에서 42개의 펍과 식당을 운영하는 Venue Co 사의 경우 2차 봉쇄 조치가 발표된 후 8만 호주달러 분량의 음식물을 폐기했고 일주일에 임대료 및 유지비용으로 총 40만 호주달러의 손해를 보게 될 위기에 처했다.

현지 부동산에서는 멜버른 상업용 빌딩의 공실률이 평균 10~14%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쇼핑거리인 채플 스트리트, 투락 로드, 브리짓 로드의 경우 임대료가 평방 미터 당 800~1500 호주달러로 높지만 유동인구수는 85%나 감소해 이를 견디지 못한 매장들이 폐업하면서 지난 6월에는 공실률이 많게는 22.1%를 기록했다.

멜버른 주요 쇼핑거리의 공실률 및 임대표시

자료: Plan1

특히 고용지원책과 주요 은행의 대출 상환금 연기가 끝나는 9월 말을 기점으로 소비가 대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Deloitte에서는 호주의 실업률이 2021년 회계연도를 기점으로 8.2%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실직과 노동 시간 감소, 임금의 인상 부진이 가계 수입에 막대한 타격을 입히면서 소비 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식료품 부문의 소비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소비자가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의류 및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위기 초기 단계에 집을 개조하고 정원을 정비하는 DIY 하드웨어 소비가 급격히 증가했지만 락다운이 다시 시작되면서 주춤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과 배달 서비스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코로나19 인한 호주 산업계 영향

관광, 요식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경제 불황 타격을 가장 심하게 받은 산업으로 호텔, 여행사, 항공업, 요식업이 불확실한 미래를 맞이했다. 멜버른의 경우 다시 락다운이 시작되면서 식당, 카페 등의 경우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게 되었고 장거리 여행이 제한되어 호텔들도 운영이 어렵게 되었다. 관광지로 유명한 퀸즈랜드주의 골드 코스트와 선샤인 코스트는 규정이 완화되면서 내국인에 의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고 있다. 반면 케언즈와 노스 퀸즐랜드과 같이 중국인을 포함해 국제 여행객들에게 크게 의존하는 지역은 여전히 복귀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

락다운으로 문을 닫은 멜버른의 카페거리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SBS

건설업

2021년 중반까지 이민자 유입이 지속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택과 상업용 건설시장은 주춤한 상황이다. 호주 정부에서는 건설업을 촉진 시키기 위해 신축 주택건설과 리노베이션에 최대 2만 5000호주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홈빌더 패키지(Home Builder Package)를 발표했다. 해당 지원정책을 통해 건설업계에 고용을 유지하고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드니와 멜버른을 중심으로 진행중인 주요 도로 및 철도 프로젝트 등의 공공 인프라 구축사업도 건설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멜버른 시내 메트로 건설 현장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Inside Construction

헬스케어

COVID-19의 대유행에 따라 호주 정부에서 막대한 예산을 헬스 인프라 구축에 투입하면서 헬스케어 분야는 국가 전체 경제 및 고용면에서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호주 RedMed 사의 인공호흡기 생산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현지에서 자체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기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 대면 서비스가 어려워지면서 Cochlear(보청기), Stryker(관절치료기기)와 같은 의료기기 기업의 매출은 80%이상 감소했으며 치과, 물리 치료, 외과의 수익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RedMed 사의 인공호흡기

자료: RedMed

전문 서비스

불확실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비즈니스 고객사에서 일부 프로젝트를 지연 시키거나 완전히 취소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컨설팅, 건축가, 회계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 서비스 산업에서는 2020년 상반기에 수익이 10%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계 및 컨설팅 회사인 Deloitte에서는 700명, PwC 400명, KPMG 200명을 감원했다.

교육

전문가들은 유학생이 호주 전체 교육업 분야의 약 10%를 차지해 비교적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은 수준으로 평가한다. 반면 유학생 의존도가 높은 대학교의 상황은 다르다. 시드니 대학교(The University of Sydney)의 경우 수천 명의 유학생들이 학교를 휴학하면서 발생한 자금 부족을 막기 위해 모든 신축 공사와 교직원 채용을 동결했다.

코로나19로 폐쇄된 호주 대학교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ABC News


호주의 많은 산업이 해외에서 유입되는 인구, 여행객, 유학생과 대면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어 현지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재고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국가의 경제 지표가 코로나19 감염도

호주 정부에서는 이번 멜버른의 2차 감염 사태가 다른 주에도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장기전을 준비하고 있다. 빅토리아 주수상이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191명의 최대치를 기록했을 때 총 60억 호주달러의 막대한 락다운 비용을 지불하고도 6주 간의 봉쇄를 결정한 것은 이보다 더 큰 경제손실을 막기 위해서이다. 3월 초 호주에서 감염이 확산되던 시기 호주 정부는 최소 6개월 이상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 하에 9월 30일까지 경기부양지원을 약속했다. 빅토리아 주정부는 락다운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을 위해 5억 3400만 호주달러 규모의 지원책을 7월 10일에 긴급 발표했다. 해당 지원책에는 요식업, 숙박업 등이 포함된 호스피탈리티 산업, 관광업,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금이 포함되어 있다.

다시 멜버른에서 시작된 2차 확산으로 현재의 위기가 안정되는데 1년이 더 소요될 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확진자 수에 따라 경제가 움직이는 뉴노멀에 적응하기 위한 정부, 기업, 산업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고 경제 회복을 위해서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Financial Review, ABC News, Deloitte, IBIS World, KOTRA 멜버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