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 이후 중국 대체 투자지역은 아세안

공유
0

코로나 이후 중국 대체 투자지역은 아세안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


코로나19 이후 중국을 대체할 안정적인 생산기지로 아세안 지역을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2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아세안 투자환경 점검' 보고서에서 말레이시아·베트남·인도네시아·태국·필리핀 등 아세안 5개국과 중국의 투자 환경을 경제·정책·사회적 측면으로 분류해 비교우위를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 매력도, 시장 안정성, 생산효율성을 평가하는 경제적 측면에서 베트남이 중국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시장규모, 구매력 등 시장 매력도에서 우세했으나 가파른 임금상승 여파로 생산비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드러나고 있다.

베트남은 산업생산지수 증가율과 제조업 임금수준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아 생산 측면 효율성이 아세안 5개국 가운데 가장 앞섰다.

정부 정책, 투자·무역 제도를 평가한 정책적 측면에서는 말레이시아가 가장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중국의 무역장벽은 아세안 5개국 대비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산업인프라와 창업 환경에서 강점을 보인 말레이시아와 태국이 우수한 인적자본을 보유한 중국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아세안 5개국의 이 같은 우수한 투자환경은 현지 진출기업의 경영 실적에서 확인되고 있다.

우리 기업의 아세안 투자수익률은 2014년 8.5%로 중국 24.6%의 3분의1에 그쳤지만, 2018년에는 12.4%로 중국의 9.4%를 크게 앞섰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