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군사위성 아니시스2호, 14일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에 싣고 발사

공유
4

[글로벌-Biz 24] 군사위성 아니시스2호, 14일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에 싣고 발사

한국의 군사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가 스페이스X의 팔콘 9호 로켓에 실려 14일 케이프 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된다. 사진=에어버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의 군사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가 스페이스X의 팔콘 9호 로켓에 실려 14일 케이프 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된다. 사진=에어버스
한국의 군사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가 스페이스X의 팔콘 9호 로켓에 실려 14일 케이프 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된다고 전문매체 스페이스플라이트 등이 보도했다.

스페이스X는 발사 준비의 마지막 날이 계획대로 진행된다고 가정하고 화요일 오후 5시부터 우후 8시 55분까지 4시간 동안 위성 발사에 돌입한다.
아나시스 2호 임무에 대한 정적 화재 실험은 스페이스X가 39A번 패드에서 팔콘 9호 로켓을 발사하려던 날 실시됐다. 이날 39A 패드에서의 위성 발사는 취소됐지만 아나시스 위성을 위한 테스트는 예정대로 실시됐다.

39A 패드에서는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광대역 인터넷 위성과 지구 이미징 마이크로 위성 한 쌍이 발사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스페이스X는 발사 전 추가 체크아웃을 실시하기 위해 발사를 연기했다. 지난 수요일의 발사 시도는 악천후로 인해 발사 몇 분 전에 취소됐다.

스페이스X가 오는 14일로 예정된 아나시스 2호 발사를 다음으로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연기됐던 스타링크 위성 발사 임무를 13일 먼저 시작할 것인지는 현재로서는 확실치 않다.

스페이스X는 올해까지 11번의 팔콘 9호 로켓 발사 임무를 수행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달 30일 미군 GPS 내비게이션 위성을 탑재한 팔콘 9호 로켓이 40번 패드에서 이륙했다.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가 개발한 아나시스 2 위성의 정확한 제원은 한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비밀에 붙여졌다.

아나시스 2호는 에어버스가 만든 유로스타 E3000 우주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지만 구체적인 성능은 비밀에 부쳐져 있다. 아나시스 2호 위성은 타원형 전달 궤도로 발사된 뒤 탑재 추진 시스템을 이용해 적도 상공 3만 6000km의 정지궤도에서 원형 궤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록히드 마틴으로부터 F-35A 전투기를 구입하는 것을 상쇄하기 위한 협정을 통해 위성을 구입했다. 록히드 마틴은 결국 위성 제조 계약을 에어버스에 하청했다.

아나시스 2호 이전에 한국군은 통신을 국제 및 민간 소유의 위성에 의존해 왔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