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들깨삼계탕, 초복 보양식…'마늘무침' 레시피

공유
16

'알토란' 들깨삼계탕, 초복 보양식…'마늘무침' 레시피

12일 밤 1방송되는 MBN '알토란' 291회에는 초복맞이 여름 보양식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 기능장이 출연, 들깨삼계탕과 마늘무침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12일 밤 1방송되는 MBN '알토란' 291회에는 "초복맞이 여름 보양식"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 기능장이 출연, 들깨삼계탕과 마늘무침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12일 밤 10시 50분 방송되는 MBN '알토란' 291회에는 "초복맞이 여름 보양식"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 기능장이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초복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을 선보인다. 특히 들깨 소스를 가미해 텁텁함은 없애고 구수한 맛을 살린 들깨 삼계탕으로 여름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아울러 들깨 삼계탕과 찰떡 궁합인 매콤하면서도 새콤한 마늘무침을 함께 내놓는다. 마늘무침을 만들 때 마늘의 매운 맛을 빼주기 위해 센 불에 3분 정도 구워주는 것이 포인트다.

초복 보양식 들깨 삼계탕과 마늘무침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2020초복은 오는 16일이다.

■ 알토란 들깨삼계탕 레시피


-재료(영계 1마리 기준) : 영계 1마리, 불린 찹쌀 3~4 큰 술, 통마늘 2개, 인삼 1개, 대추 1개, 깐 밤 1개, 물 2.5L, 한방 팩(시중에서 파는 것) 1개, 송송 썬 파 약간

-들깨소스 재료 : 거피 낸 들깻가루 4 큰 술, 볶은 콩가루 1 큰 술, 소금 1 큰 술, 불린 찹쌀 3 큰 술, 물 적당량

<들깨삼계탕 만드는 법>

1. 먼저 닭을 손질한다. 닭의 날개 끝과 꽁지를 자른다. 아울러 닭비린내의 주범인 목과 어깨 부위의 기름과 핏물을 제거하고 뼈에 붙은 내장을 제거한다.

2. 손질한 영계에 불린 찹쌀 3~4 큰 술, 통마늘 2개, 인삼·대추·깐 밤 각 1개를 넣는다.

3. 믹서에 거피 낸 들깻가루 4 큰 술, 볶은 콩가루·소금 각 1 큰 술, 불린 찹쌀 3 큰 술, 물 적당량을 넣고 갈아 들깨소스를 만들어 둔다.

4. 한약재 육수를 미리 끓여 놓는다. 한약재 육수는 냄비에 물 2.5L를 붓고 시중에서 파는 한방 팩을 넣고 40분간 끓여준다.

5. 준비해둔 한약재 육수에 1의 손질한 닭을 넣고 센 불에 10분, 중 불에 30분 끓인 뒤 미리 만들어 둔 들깨소스를 넣고 약 불에 10분 끓인 뒤 10분간 뜸을 들인다.

6. 뚝배기에 닭과 국물을 옮겨 담고 한소끔 끓으면 송송 썬 파를 올려 완성한다.

■ 알토란 마늘무침 레시피


-재료 : 알마늘 2컵, 송송 썬 쪽파 약간

-양념장 재료: 고추장 2 큰 술,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물엿 2 큰 술, 식초 2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통깨 2 큰 술, 설탕 1 큰 술
<마늘무침 만드는 법>

1. 마른 팬에 알이 작은 마늘 2컵을 넣고 센 불에 3분 정도 구운 뒤 한 김 식힌다.

2. 볼에 고추장·고운 고춧가루·물엿·식초·참기름·통깨 각 2 큰 술, 설탕 1 큰 술을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3. 완성된 양념장에 한 김 식힌 구운 마늘과 송송 썬 쪽파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