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은, 동남아프리카 무역개발은행(TDB)과 1억 달러 화상계약 체결

공유
0

수은, 동남아프리카 무역개발은행(TDB)과 1억 달러 화상계약 체결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수출입은행은 지난 14일 동남아프리카 무역개발은행(TDB)과 한-아프리카 교역·투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1억 달러의 전대금융 한도계약을 온라인 화상 서명식으로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TDB는 1985년 동남아프리카의 역내·외 무역증진을 위해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으로 케냐,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22개 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무역금융, 프로젝트금융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전대금융은 수은이 외국은행과 신용공여 한도계약을 체결하고 자금을 빌려주면 그 현지은행이 한국물품을 수입하는 현지기업에 대출해주는 금융상품이다.

방문규 행장은 이 자리에서 “아프리카는 13억 명의 인구와 풍부한 천연자원, 젊은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잠재력이 높고 전략적 중요성이 큰 시장으로 자동차, 가전 등 주요 소비재

수출과 농업·운송·인프라,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면서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화상 서명식과 웨비나 등 비대면 업무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정책금융 지원 확대를 모색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한국의 대(對) 아프리카 수출액은 63억 달러, 해외투자금액은 5억 달러로 세계 다른 시장에 비해 거래 비중은 낮은 편이다.

다만 최근 운송·인프라 분야에 대한 상담이 꾸준히 늘고 있고 특히 아프리카대륙 자유무역지대(AfCFTA)가 본격 시행되면 우리 기업의 대아프리카 교역과 투자가 향후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AfCFTA는 아프리카연합 54개국이 참여하는 아프리카 경제공동체로 지역 내 교역 확대를 위해 관세 철폐, 역외관세 통일 등을 통해 단일 시장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수은은 TDB, Afreximbank 등 아프리카 5개 은행에 설정된 총 7억 달러의 전대금융 한도를 적극 활용해 우리 기업의 대아프리카 진출 수요를 충족시킬 방침이다.

아울러 수은은 아프리카 현지 기업들이 전대금융을 활용해 한국제품 수입이나 거래를 확대할 수 있도록 오는 30일 ‘한-아프리카 전대금융 웨비나’도 개최한다.

주 케냐 한국대사관 주최로 수은, 코트라 나이로비 무역관과 TDB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아프리카에 진출한 우리 기업과 현지 수입자 등 60여개 사가 참가한 가운데 온라인 영상회의 형식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