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광재 의원, '국민 참여 인프라 펀드' 제안…문 대통령, "더 대담한 실험도"

공유
0

이광재 의원, '국민 참여 인프라 펀드' 제안…문 대통령, "더 대담한 실험도"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후 비공개 토론 과정에서 '디지털·그린 국민참여 인프라 펀드' 조성을 제안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 의원은 "한국판 뉴딜을 빠른 속도로 추진하면서 국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국민참여형 펀드 조성을 제안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의원의 제안에 "함께 서로 지혜를 모으면서 한국판 뉴딜을 힘차게 추진해 나가길 바란다"면서 "우리가 세운 계획의 집행에 있어 조금 더 대담한 실험 같은 것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부대변인은 "청와대와 정부는 제시된 다양한 의견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면서 "국민참여 인프라 펀드 조성 등 제안 수용 (여부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와 국회, 민간이 참여하는 '법제도개혁TF(태스크포스)'의 한시적 운영을 제안, 법과 제도의 틀이 뉴딜 계획과 발맞춰 같이 변화를 선도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향후 정례화 될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와 다양한 지원체계 운영에 있어 각 경제주체들이 폭넓게 참여하고 상호협력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