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텐센트, 위챗에 새로운 온라인 쇼핑 기능 추가

공유
0

[글로벌-Biz 24] 텐센트, 위챗에 새로운 온라인 쇼핑 기능 추가

알리바바‧징둥닷컴과 전자상거래 시장서 '한판 승부'

텐센트가 위챗에 새로운 온라인 스토어 기능 '미니샵'을 추가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텐센트가 위챗에 새로운 온라인 스토어 기능 '미니샵'을 추가했다. 사진=로이터
중국 IT기업 텐센트는 국민 메신저인 위챗(WeChat) 플랫폼에 새로운 온라인 스토어 '미니샵(WeChat Minishop)' 기능을 추가했다.

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아마존닷컴과 알리바바에 대항하기 위한 위챗 온라인 매장 미니샵은 가상 매장 개설을 하는 상점들에게 서비스 요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많은 소기업들이 위챗 미니샵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알리바바의 플랫폼은 온라인 매장을 개설하는 가맹점들에게 다양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위챗은 사용자가 10억명이 넘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징앱으로 소비자들은 이 앱 내에서 항공편을 구매하고 결제를 이용할 수 있어 '슈퍼앱'으로 불리기도 한다.

텐센트는 한동안 위챗 메시징 서비스 내에서 '미니 프로그램'을 출시해 소비자들이 쇼핑몰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새로운 '미니샵'은 아마존닷컴이나 알리바바의 타오바오 같은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아니지만 공급업체가 값비싼 개발자들에 의존하는 대신 텐센트의 도구를 사용하여 위챗 내부에 전자상거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중소기업들을 끌어들이는 데 도전할 전망이다.

텐센트는 또한 위챗공식 신유통 매장 위스토어(WeStore)가 인기 있는 쇼핑방식이 된 라이브스트리밍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니샵은 가맹점들에 주문 관리 서비스, 거래, 물류 및 애프터 세일즈 지원을 제공한다.
전문가들은 텐센트의 장점은 이미 대규모의 사용자 기반과 데이터에 대한 잠재적 접근성에 있다고 CNBC에 말했다.

웹사이트에서 아이템을 결제하는 데 사용되는 위챗페이 및 사진, 동영상, 링크 등을 웹사이트에 올릴 수 있는 '모멘츠(Moments)' 기능 두가지는 텐센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중국 내 해외 브랜드 판매를 돕는 전자상거래 기술·마케팅 업체인 WPIC의 제이콥 쿡 최고경영자(CEO)는 "텐센트는 온·오프라인 소비자 데이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미니샵은 소비자들이 위챗페이를 통해 오프라인 구매에서 보는 유사한 전자상거래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올리버 와이먼의 중국 소매 담당 페드로 닙은 "텐센트는 모든 모멘트 등으로부터 소비자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위스토어를 더 잘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에 대한 풍부한 통찰력과 장기적으로는 개별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진정한 개인 맞춤 추천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추천'을 두 배로 훨씬 더 유용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자체적으로 강력한 브랜드에도 불구하고 텐센트는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할 수 있는데 미니샵에 대해 '명확한 제안'과 '강력한 품질관리'로 가짜 플랫폼이 확산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페드로 닙은 지적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